J. 워커 스미스. 휴식의 기술


휴식의 기술(로버트k존스턴_J워커스키스)

서문

삶의 균형. 

인생에 있어 균형을 찾기 위해 나는, 보다 넓은 의미의 내 삶에 노동이 침입하지 못하도록 시도했다. 그래서 나는 가족과 함께 항상 긴 휴가를 가졌고, 그 시간들을 '일하는' 휴가로 만들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그리고 내 아이들이 좀더 어렸을 때는 아이들이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절대로 집에서 일을 하지 않는다는 철칙을 세웠다. 

... 

그러나 아주 오랫동안 일 이외에는 아무 것도 없었던 인생을 살아오면서, 나는 가정에서의 생활을 등한시하며 일에서만 성공하는 것은 공허한 성취에 불과하다는 것을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깨달았다. 

...

전체를 들여다보는 습관... 삶이 이처럼 멋져 보일 때, 우리는 삶에 대해 느긋한 기분을 느낀다. 우리가 우리 앞에 펼쳐진 자연을 그처럼 원대하고 장엄한 시각으로 바라볼 때, 우리 자신의 삶 또한 원대하고 장엄하게 느껴지는 것처럼. 그러나 그런 장엄함을 보기 위해서는 일로부터 고개를 들어 자신의 삶을 들여다봐야 한다. 

... 

돈보다 인생을 선택하라. 내 인생의 시간들 그것은 내게 돈보다 더 많은 걸 의미한다. 돈으로는 결코 살 수 없는 시간들을. 그리고 나는 이런 시간들을 언제나 돈보다 위에 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