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플로터로 비봇 학습판 제작하기

비봇은 소프트웨어교육 로봇이다. 


비봇은 총 40여개의 명령어를 기억하는데, 

나는 명령어를 가지고 일반 교과에 적용하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문제는 각 교과에 맞는 비봇 학습판을 제작하는데 애를 먹었었다. 


학교 플로터로 제작할 수 있는 간단한 팁을 공유한다. 


교실 바닥에서 할 경우는 문제가 없지만 

주로 학교 교실 책상 네 개나 여섯 개를 붙여서 

그 위에 학습판을 깔고 활동을 하게 된다. 



먼저 교실 책상 네 개를 붙인 다음 크기를 조사했다. 

90센티 X 130센티가 나왔다. 


비봇이 한 번에 15센티를 움직이니까 


대략 5칸 X 8칸 정도로 만들면 되겠다. 







플로터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한글로 한 셀이 3Cm X 3Cm인 표를 만들었다. 








한 칸이 15Cm 가 되어야 하기에 

확대 비율을 500% 로 하고 인쇄를 했다.  






크기를 보니 딱 15Cm 가 나왔다. 

비봇을 움직여 보았다. 

잘 된다. 


이제 계산했던 치수에 맞게 칸수를 세어 봤다. 


4칸으로 8칸 하면 32칸이 생기고 

5칸으로 8칸 하면 40칸이 생긴다. 






나는 3학년 영어과 단어 읽기에 사용하도록 

알파벳을 넣었다. 







남는 칸에는 깨알같이 스크래치 '시작' 과 '정지'를 넣었다. 

다음에는 나의 사진과 학생들의 사진을 넣을 생각이다. 



인쇄한다. 




잘 나온다. 






인쇄가 끝난 후 

가장자리를 잘랐다. 







이제 수업할 교실로 가져갔다. 

가로를 4칸으로 하면 많이 남는다. 





5칸으로 하면 적당하다. 






일단 4칸 X 8칸으로 수업에서 테스팅을 한 후에 

5학년 영어과 수업에서는 5칸 X 8칸으로 만들어서 활용하려고 한다. 


학습판을 쉽게 뽑을 수 있으니 

교과 융합형 비봇활용 소프트웨어교육도 쉽게 할 수 있으라 기대한다. 



이 외 비봇 등 유아동 로봇을 이용한 코딩교육에 대한 내용은 

유아동 로봇활용 페이스북 그룹에서 토론하고 있다. 



한글 파일은 그룹 드라이브에 있다.  (https://goo.gl/IZUP5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