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리코드(빼빼로 코딩) 반쪽 완료 후기 - 별을 따고 싶어요.

2016. 8. 6. 일본 과자로 하는 코딩, 글리코드를 테스팅 한 후, 


글리코드에 맞는 일본 과자를 사러 가기 결심하고, 








가까스로 일본에서 글리코드에 필요한 과자를 샀다. 

마지막 네 번째 과자는 한국 오는 면세점에서 샀다. 




과자가 없는 경우를 위해 


공유한다. 



bit.ly/glidream  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스룩으로도 공유한다. 












과자 네 종 세트다. 






첫번째 과자다. 


맛이 한국 산도 과자와 비슷하다. 






뒷면이다. 





개봉하니 한 박스에 세 봉지가 

각 봉지에 다섯 개씩 과자가 들어 있다. 










두 번째 과자다. 

10가지 종류 장난감을 모을 수 있는 형태다. 





이런 장난감이 들어 있다. 







맛은 카레멜 맛이다. 






세 번째 과자다. 

초콜렛 안에 아몬드가 들어 있다. 






뒷면에 글리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보인다. 

증가현실(AR)로 볼 수 있다. 








마지막 과자다. 


우리나라 빼빼로 같다. 


맛 역시 비슷하지만 진하다. 





과자를 스캔하기 위해서 


하나씩 찍는다. 







이 과자도 찍는다. 





카라멜맛 과자도 






초코 아몬드 과자도 찍었다. 






이제 과자도 다 챙겼으니 


앱을 실행한다. 





안드로이드 앱은 



에서 받을 수 있다. 




애플 앱은 


8월말에 나온다고 한다. 








일단 산도 맛 과자를 선택하고 실행한다. 







제일 끝 완료를 위해서 출발!!







목표는 오른쪽으로 작은 점프를 하는 것이다. 









설명을 듣고, 







과자를 세로로 세워본다. 






채도를 맞추고 






세로로 놓은 과자를 

인식할 때 








사진을 찍는다. 


왼쪽에 코드가 생긴다. 







실행하니 작게 뛴다. 








성공했다. 









이젠 작게 두 번 뛰어야 할 차례다. 








세로로 두 개를 놓으면 작게 두 번 뛸 것 같다. 








세로로 두 개를 놓고 카메라를 찍는다. 








왼쪽 창에 코드가 기록된다. 








이번에는 조금 복잡하다. 


작게 여러 번 뛰어야 할 듯 하다. 








네 번을 짧게 뛰어야 하니 


과자 네 개를 세로로 놓고 카메라를 


인식한다. 







실행하는 화면이다. 


현재는 두 번째 코드가 실행되고 있다. 









다음 단계다. 


이번에는 크게 뛰어야 한다. 








크게 뛰기 위해서는 과자를 가로로 놓아야 한다. 


가로로 놓고 카메라를 실행한다. 







코드를 진행하니 강을 크게 넘을 수 있었다. 







완료한 화면이다. 









다음 단계는 더 복잡하다. 

길게 두 번 뛰어야 한다. 








과자를 가로로 두 개를 설치한 후 카메라로 인식한다. 








실행 후 뛰기 시작한다. 








다음 6단계다. 


단계는 제일 위 숫자로 나와 있다. 










짧게 두 번 뛴 후에 크게 뛰라는 힌트가 나온다. 








같은 명령을 두 번 입력한다. 







실행 후 클릭한다. 











짧게 두 번 뛰고 크게 한 번 뛰어 


이런 식으로 성공한다. 







7번째 단계다. 















성공 후 8번째 단계로 왔다. 








짧게 두 번 크게 두 번 뛰어야 겠다. 







산도 맛 과자로 8단계까지 완료하니 

다음 화면이 나온다. 









제일 위를 다 클리어 했다. 







이제 아몬드 초코렛으로 코딩을 시작한다. 


이번에는 아래 과자 선택을 모두 했다. 






1단계 미션 화면이다. 


파이프관이 보인다. 










작게 해주는 '조건'을 배우는 것 같다. 






쭉 가다가 A를 누르면 

작아진다고 한다. 








'조건'에 대해 배운다는 내용이다. 








아몬드초콜렛과자를 가로로 눕히면

작아지는 명령이 된다. 








오른쪽으로 가는 것이 계속 반복되는데 

A를 누르면 작아진다. 







작아진 상태로 아이에게 가고

장면 1을 완료한다. 








두번째 장면 역시 

파이프가 나올 때 작아지는 명령 A 를 사용한다. 








작은 상태로 간다. 







이번에는 세로로 세우는 명령을 사용한다. 










세로로 높으면 커지는 명령이 된다. 







A를 누르니 커진 후 장애물을 부순다. 








4단계도 커지는 명령을 사용해서 바로 부순다. 







5단계는 커졌다가 작아졌다 해야 한다. 








여기서는 A 명령과 B 명령을 따로 넣어야 한다. 







A를 누르면 A가 실행된다. 





커진 후, 바위를 부순 다음 









작아지는 버튼을 두 번 눌렀다. 


파이프를 통과해서 미션을 완료한다. 







A와 B를 선택하라는 화면이다. 








6단계 화면이다. 







A 에는 작아지는 명령을, 









B엔 커지는 명령을 입력한다. 






이 때 명령이 있는 화면을 한 번 더 누르면 

텍스트 형식의 화면을 볼 수 있다. 









실행하는 화면이다. 








커졌다가 작게 바꿨다. 






아몬드 초코렛으로 할 수 있는 미션도 완수했다. 









이젠 빼빼로 모양의 과자 미션이다. 


저번에 5단계까지 완료해서 


이번에는 6단계부터 시작한다. 










반복 구문을 과자로 만들 수 있다. 


처음 역슬러시 형태의 명령은 몇 번 반복할 건인가를 뜻한다. 

여기서는 두 번 반복한다. 


가운데 형태는 반복할 명령이고, 


마지막 슬러시는 반복을 종료한다는 명령이다. 









스캔하니 두 번 반복한다는 

명령으로 입력이 된다. 









한 번 반복 수행 후, 

한 번 반복이 더 남을 때 실행화면이다. 








이 때 빼빼로의 초코 방향에 주의 한다. 


초코렛이 없는 쪽이 아래다. 








반복 명령을 설명한다. 









7번째 단계 화면이다. 









오른쪽으로 한 칸 


윗쪽으로 한 칸 명령을 

3번 반복해서 수행하도록 한다. 










완료 후 8번째 미션 화면이다. 










약간 복잡하지만 

간단하다. 



아래로 한 칸,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을 네 번 반복한 후 

오른쪽으로 몇 칸 이동하면 된다. 








길게 이을 수 없어서 

코드를 하나 하나 찍었다. 







실행한다. 









반복 1회 화면이다. 





빼빼로 모양 과자도 성공한다. 










이제 이 과자들을 모아서 미션을 완료하는 단계다. 



그렇다면 하트모양 카라멜 모양 과자는 무슨 역할을 하는가?



랜덤 명령에 사용하는데 

미션을 다 완료하는데는 쓰지 않았지만 

미션을 세련되게 완료하기에 필요할 듯 하다. 







과자들을 모두 사용해서 


클리어하는 첫 단계다. 







복잡한 반복을 이용하지 않고, 

순서대로 이동하는 코드 모두를 입력했다. 









실행 중인 화면이다. 








가운데 넓은 공간도 잘 넘었다. 









두 번째 단계다. 





이 단계 역시 

순서대로 과자 명령을 입력했다. 








실행하는 화면이다. 







실행을 마무리하는 화면이다. 








3단계다. 

복잡한 형태다. 











순서대로 차근차근 입력했다. 



오른쪽으로 한 칸 가고, 

짧게 뛰고, 또 뛰고 

다시 위로 한 칸 간다. 









실행한다. 






주인공 아이와 만난다. 








상봉하는 모습이다. 







4단계는 하트 모양이다. 









4단계 역시 


복잡한 코딩보다 

모든 순서를 하나 하나 입력해서 작성한 후 

실행을 누른다. 










성공했다. 










5단계다. 








파이프가 있는 곳은 작게 변환하고 

바위가 있는 곳은 크게 바꿔서 코드를 진행한다. 







코드를 진행하면서 

A버튼과 B버튼을 잘 누르며, 


완료한다. 









6단계다. 


멀리 뛰는 버튼과 작아지는 명령, 커지는 명령들을 잘 조합해서 

미션을 완료한다.









실행하는 화면이다. 








드디어 만났다. 









최종단계를 마무리 하니 


글리코 캐릭터가 아이들과 만나는 장면이 나온다. 








축하하는 아이들이다. 









마지막까지 완료했으나, 


별을 하나도 받지 못했다. 



별은 깔끔한 코딩을 해야 주는 것 같다. 





완료 후 아래에 있는 설명을 보았다. 


이 게임을 할 때 유의점이 있어서 포스팅 한다. 






스캔할 때, 그림자가 보이면


잘 스캔이 안된다. 









과자 간격을 맞춰야 하고 


방애물이 있으면 안되고 


흰 배경을 뒤에 놓아야 한다. 









부러진 과자를 사용하면 안 되는 등의 주의 사항이 나와 있다. 










채도를 조절하는 부분이다. 

선명하게 인식이 되어야 한다고 보여준다. 





억지로 미션을 완료해서 

글리코드 전 방식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깔끔한 코딩을 해서 별을 받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이제 녹지 않는 실물크기 스캔본을 칼라 인쇄 한 후 코딩해서 

학생들과 스마트 패드로 AR을 이용한 코딩을 해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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