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712 소프트웨어야 놀자 인공지능&데이터 교재에 대한 느낌; 출발점 파악이 아쉽다

소프트웨어야 놀자 인공지능&데이터 교재를 살폈다.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초등 고학년 대상 AI교육과정으로, 

수업 가이드와 PPT, 학생용 워크시트를 제공한다고 한다. 


주소는  https://www.playsw.or.kr/artificial/textbook#








Play with AI, Play with DATA 1, Play with DATA 2, 인공지능 윤리, SECC 2020 수상작


으로 구분되어 있다. 


Play 놀자를 강조했는데 '노는' 부분이 잘 안 보여서 아쉬웠다. 


고려대학 박사과정 초등교사 두 분이 중심으로 만드신 듯 한데, 


출발점이 너무 높게 책정되어 있어서 아쉬웠다. 








각 과정은 세부 과정으로 나뉘고 그 과정에는 






수업자료 pdf 파일과 ppt 파일, 


ppt파일은 교사용 설명이 들어있다. 


방과후 선생님이나 특성과정에는 이용이 좋을 하나 


일반 초등현장에서 활용은 쉽지 않아 보였다. 








두 번째 시간 (코딩으로는 첫 시간에 만드는 프로젝트다) 



나는 현재 6학년을 가르치고 있는데, 

1년 내내 코딩만 한 우리 반 친구들에게도 어렵게 느껴질 듯 하다. 




각 세부과정은 4차시로 구성되어 있는데, 

현장에서 이렇게 많은 시간을 AI에만 쏟을 시간이 부족하다. 


교과 융합형으로 가야 하는데, 웬지 둥둥 뜬 느낌이다. 




무엇보다 이 과정을 가지고 수업을 할 수 있는 선생님이 얼마나 있을지 의문이다. 


코드오일지 형태로, 코딩갤럭시 형태로 학생 자습, 탐구형태로 진행되면 

현장에서 더 활용이 많을 듯 한데, 


AI교육에 최신툴이 적용되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그러나 점점 문화화되고 풍성해져서 좋다. 




최만드림 <쓴 기사>


2017. 12. VR앱을 활용한 실감교육. 에듀클라우드 12월호. 원본.

2016. 11. "SaaS ․ IaaS ․ PaaS 클라우드 서비스, 참 쉽죠?".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소프트웨어 캐스트.

2016. 11. SW교육 의무화 앞두고 SW교사 양성 돌입!.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소프트웨어 캐스트.

2016. 10. 새로운 교육을 위한 비상, 메이커교육코리아 포럼 현장.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소프트웨어 캐스트.

2016. 10. VR 수업 사례. 월간교육(10월호). pp.64-71.

2016. 9. VR교육시대. 월간 STYLER by 주부생활. pp.272-273.

2016. 9. 21. 찾아가는 SW교육 교원 연수- 베트남편. 네이버 커넥트 소프트웨어야 놀자 공식블로그.

2016. 8. 3. 국내 최초 360도 가상현실 수업에 도전하다!.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소프트웨어 캐스트.

2016. 5. 26. 초중고 SW선도학교, 앞으로의 행보는?.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소프트웨어 캐스트.

2016. 4. 22. 서울 구글캠퍼스 VR스타트업, SLVR(Seoul VR) Meetup #1 현장 탐방.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소프트웨어 캐스트.

2016. 4. 21. 바림미디어스페이스 강희정 대표를 만나다.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소프트웨어 캐스트.

2016. 4. 14. 삼성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교육 현장을 가다.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소프트웨어 캐스트.

2016. 3. 11. 어린이체험관에서 만나 본 SW.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소프트웨어캐스트.

2016. 2. 26. 상상력에 무한도전하다!. 문화체육관광부. 정책브리핑 다정다감.

2016. 2. 12. 국내 최대 어린이체험관이 10분 거리에?. 문화체육관광부. 정책브리핑 다정다감.

2015. 11. 7. SW교육 공동 활용 방법을 모색한 SW교육 콘서트.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소프트웨어 캐스트.

2015. 11. 7. 빛고을에 비춘 SW중심사회와 교육.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소프트웨어 캐스트.

2015. 9. 16. 광주에 메이커버스가 떴다!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소프트웨어캐스트.

2015. 8. 28. 엔트리! 선생님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소프트웨어 캐스트.

2015. 8. 18. “앗따 재밌네!” 호남권 2015 미래부 SW창의캠프 후기.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소프트웨어 캐스트.

2015. 8. 18. 소프트웨어교육과 스마트교육이 만났다!.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소프트웨어 캐스트.



<나온 기사_인터뷰, 발표 등>


2020. 4. 15. 광주동부교육지원청, 초등 4~6학년 온라인 개학 준비. 뉴스렙 (같은 내용 2020. 4. 14. 베리타스 알파) (같은 내용 2020. 4. 16. 뉴트리션 신문사)

2020.3.4. SCIENCE: The Moon Field Trip (Student Age 5-11). VR in School. ClassVR . 이북 변환. 스캔본.

2019. 10. 18.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교육부, 초등학교 VR 제한했는데… 조선에듀.

2019. 7. 8. 10년 넘게 사실상 ‘시범사업’ 디지털교과서, 다시 활성화한다는데… 조선에듀.

2018. 10. 10. 4차혁명 교실풍경- VR로 해부하고 가상공간에서 프로젝트 진행. 무등일보.

2018. 10. 3. [교실의 종말] 호주 한 복판에 심장 뛰고 달이 돈다. 중앙일보. A1면1단. 네이버 기사

2018.9. 18. 아이들에게 미래교육... 유안초 최만 교사. YTN science. 탐구인(2018.9.18. 방송분). 유튜브다운영상

2018. 9. 13. 현직 교사들이 만드는 교과연계 메이커 프로젝트. 티처빌 매거진. Vol.3. 2018 AUTUMN.

2018. 9. 6. 꿈나라를 달나라로 만드는 괴짜. 헬로우DD. 대덕넷. 2018.9.6. 조간브리핑

2018. 9. 6. 교실이 미래과학관이죠, 유튜브 동영상만 2300개... 선생님들의 IT 선생님. 최만 광주광역시 유안초 교사. 중앙일보. 종합 19면. 사진. 문서. 파일.

2018. 8. 21. 로봇부터 게임 개발까지.. 드림업 교육, SW세계로 이끈다. 전자신문.

2018. 8. 16. 구지초, 가족 체험형 SW교육 '호응'. 대구신문.

2018. 7. 4. 국내외 에듀테크 현황 진단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 ZDNet Korea. 에듀동아. 에이빙뉴스. 브레이크뉴스. 한국대학신문. 벤처 스퀘어.

2018. 2. 28. 화성시 태안초교 교직원 연수. 뉴스1코리아.

2017. 11. 18. SW교육 준비현황과 숙제 1- 소프트웨어 교육 이상무? 해결 과제 수두룩. 테크M 제55호(2017년 11월) .

2017. 10. 30. [리뷰] 로봇과 공존하려면 '약점없는 인재' 아닌 '협력하는 괴짜'가 필요하다. 독서신문. 서평/리뷰. 독서신문

2017. 10. 17. 테크빌교육, 쌤동네 1주년 강연회 개최. 전자신문. - "미래교육 최만드림 채널 인기"

2017. 7. 31. 가상현실.. 컴퓨팅 사고력 제대로 키웠어요. 전자신문 1면. 파일.

2017. 7. 30. 소프트웨어 이젠 쉬워요. 전자신문.

2017. 7. 30. SW교육도 즐겁게 한다... '제3회 드림업 SW교육' 성료. 2017. 7. 31. 10면.

2017. 7. 16. SW교육 저변 확대한다...'제3회 드림업 SW교육' 스타트. 전자신문.

2017. 7. 16. 와이파이 교실' 만들려면 국정원 허가 받으라고?. 매일경제 신문.

2017. 7. 14. 교육의 미래 이곳에 있었다 '에듀클라우드 월드 컨퍼런스 2017'. AVING 글로벌 뉴스 코리아

2017. 7. 6. 로봇과 인간이 공존할 수 있을까? WIN(What Is Next?) 2017. 월간 HRD.

2017. 6. 27. 협력하는 괴짜와 미래교육. 1장 4차 산업혁명과 교육. 2절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인재상, '협력하는 괴짜'. 57-58쪽. 전체파일원본. 전체파일이북.

2017. 2. 1. "VR을 통한 수업, 놀라운 효과" ... 교육 현장에 접목된 클라우드. 디지털데일리.

2016.12. 12. The 인터뷰_가장 좋은 교육은 체험, 가상현실이 가능케 해주죠. 소년조선일보. 1면. 인터뷰 녹음(161208. 1시간 40분)

2016. 12. 1. 교육 현장 클라우드 활용, 비용 줄이고 학습효과 높인다. 테크M, 머니투데이방송

2016. 11. 14. 요즘 대세 VR교육,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어요". 한국교육신문. 5면.

2016. 11. 9. "가상 아닌 현실로 다가온 VR.. 콘텐츠가 시장 승패 좌우". 세계일보. 온라인

2016. 10. 24. 세계일보 'SNS시대의 VR 콘텐츠 전략세미나' 개최. 세계일보.

2016. 9. 11. 사이버한국외대 테솔대학원, 제13차 콜로퀴엄 개최. 한국대학신문. 온라인

2016. 9. 6. VR Tech. Virtual reality and the classroom: How it's working in education.

2016. 8. 뉴스위크 한국판. 교통안전 가상현실로 익힌다. 2016. 8. 30.

2016. 8. Hypergrid Business. Educators using CoSpaces to enhance learning in virtual reality. september 1, 2016.

2016. 8. 월간 과학창의. "달로 소풍을? 가상현실에선 OK!. 한국과학창의재단. Vol. 227. pp. 34-35

2016. 7. 11. 사이언스타임즈. "달로 소풍을? 가상현실에선 OK! - 가상현실과 미래의 교육이 만나면". 한국과학창의재단

2016. 7. 4. 매일경제. "기대감 높아지는 ‘VR 교육’…기술 쫓지 못하는 기반시설"

2016. 2. 컴퓨터월드 커버스토리 인터뷰. "대한민국 미래, 'SW교육'에 달렸다".

2015. 12. 4. 제1회 소프트웨어발전공로상 시상식 개최. 에듀동아.



<칼럼/오피니언>

2018. 11. 26. [교단일기]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교육 공간의 민낯은… [에듀동아X쌤블로그] 칼럼. 원본.

2018. 7. 9. 전국민의 카톡인데... 교사도 카톡으로 일하고 싶다! [에듀동아X쌤블로그] 칼럼. 원본.

2018. 3. 19. IT강국 한국 교실의 교실이 이렇게 열악하다니. [에듀동아X쌤블로그] 칼럼. 원본.

2018. 1. (작성중) [최만드림의 클라우딩 활용교육]. 유아 영어교육 금지, 누굴 위한 것인가 . NextDaily. 원본.

2017. 12. 27. [최만드림의 클라우딩 활용교육]. 미래교육, 지금 사회에 답이 있다. NextDaily. 원본.

2017. 11. 21. [최만드림의 클라우딩 활용교육]. 코딩교육열풍 - 한국형 코드오알지를 제안하며. NextDaily. 원본.

2017. 9. 28. [최만드림의 클라우딩 활용교육]. 코딩교육 - 사고력이 먼저다. NextDaily. 원본.

2017. 7. 21. [최만드림의 클라우딩 활용교육]. 데이터의 생수가 학교에 쏟아지길 꿈꿉니다. 전자신문. NextDaily. 원본.

2017. 7. 10. [최만드림의 클라우딩 활용교육]. 로봇과 인간이 공존하는 교육. 전자신문. NextDaily. 원본.

2017. 6. 19. [최만드림의 클라우딩 활용교육]. 학교에 와이파이가 되게 해주세요. 전자신문. NextDaily. 원본.

2017. 5. 25. [최만드림의 클라우딩 활용교육]. 4차산업혁명 시대의 가르침이란 무엇인가. 전자신문. NextDaily. 원본.

2017. 4. 25. [최만드림의 클라우딩 활용교육] 교육정책,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에 관심을. 전자신문. NextDaily. 원본.

2017. 4. 6. [최만드림의 클라우딩 활용교육] 금지된 유아코딩에도 봄은 오는가? 전자신문. NextDaily. 원본.

2017. 3. 20. [최만드림의 클라우딩 활용교육] 제사학교. 전자신문. NextDaily. 원본.

2017. 2. 24. [최만드림의 클라우딩 활용 교육] 3D프린팅! 초등학생, 상상을 만지다. 전자신문. NextDaily.

2017. 2. 2. [최만드림의 클라우딩 활용 교육] 게임으로 하는 영어 수업. 전자신문. NextDaily.

2017. 1. 17. [최만드림의 클라우딩 활용 교육] 360도 영상 활용 교육으로 얻은 자유와 평등. 전자신문. NextDaily.

2017. 1. 3. [최만드림의 클라우딩 활용 교육] 구글 익스페디션이 주는 400가지 선물. 전자신문. NextDaily.

2016. 12. 20. [최만드림의 클라우딩 활용 교육] 초등학생이 만드는 가상현실. 전자신문 NextDaily.

2015. 10. 6. 소프트웨어교육은 어디에나 있어요. 커넥트 소프트웨어야놀자. 소놀매거진 제1호(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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