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수업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데이비드 케슬러, 2000. 류시화 (역), (2006[2015])) 후기


 


인생 수업 책을 읽었다. 


아래는 읽으며 인사이트를 얻은 글귀다. 


---


이 수업은 궁극적으로 나 자신이 진정 누구인가 하는 깨달음으로 ... 단지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너무 늦게서야 깨닫는다는 것이다. ... 가장 큰 상실은 우리가 살아 있는 동안 우리 안에서 어떤 것이 죽어 버리는 것이다. ... 삶은 하나의 기회이며, 아름다움이고, 놀이다. 그것을 붙잡고, 감상하고, 누리는 것은 우리 자신에게 달린 일이다. 세상이 보여 주는 최상의 것을 배우는 일은 (10) 


우리가 이 지상에 남아 있는 시간이 많지 않다. ... 지금 이 순간을 살라. (11) 


폭풍으로부터 골짜기들을 보호해야만 할까? ... 그랜드 캐년 같은 장관을 구경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아름다운 사람들이란 실패를 알고, 고통을 겪고, 상실을 경험하며, 깊은 구덩이에 빠져 길을 찾아 헤맨 이들이다. (12) 


행복해지기 위해 마지막으로 무엇인가를 시도한 적이 언제였는가? .. 살고 사랑하고 웃으라. 그리고 배우라. 이것이 우리가 이곳에 존재하는 이유다. 삶은 하나의 모험이거나, 그렇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니다. 지금 이순간, 가슴 뛰는 삶을 살지 않으면 안 된다(14). 


의미를 찾으려고도 합니다. (18)



두려움, 자기 비난, 화, 용서에 대한 배움입니다. 또한 삶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배움, 사랑과 관계에 대한 배움입니다. 놀이와 행복에 대한 배움들도 있습니다. (19) 



'오늘'의 모든 풍요로움을 발견한 것입니다. (20) ---> 존재의 넉넉함 



당신은 그 어느 것도 아닙니다. 당신에게도 틀림없이 결점이 있겠지만 그것들이 당신은 아닙니다. 병에 걸렸을 수도 있지만 그 병이 당신은 아닙니다. 재산이 많을 수도 있지만 당신의 은행 잔고가 당신은 아닙니다. 당신은 결코 당신의 이력서, 배경, 성적, 실수, 육체, 역할 , 직함이 아닙니다. 이 모든 것들은 언제라도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당신이 될 수 없습니다. 당신 안에는 정의 내릴 수 없는 불변의 무엇인가가 있습니다. (21) 



사람은 누구나 내면에 위대함의 씨앗을 가지고 있습니다. ... 역할은 우리의 자아를 파묻는 바윗돌이 될 수 있습니다. (23) 



왜냐하면 죽음을 앞둔 사람들은 이미 진정한 자신의 모습으로 돌아와 있기 때문입니다. ... 그들이 좋은 사람을 연기한 것이 아니라 정말로 좋은 사람이라면, 내가 집에 안전하게 돌아가는지에 대해서도 신경 쓸 것입니다. (25) 


당신은 이제 자신이 지금 이대로의 모습으로도 충분히 사랑받을 가치가 있음을 깨닫습니다. (28)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모두 인정할 때 비로소 온전한 자기 자신이 될 수 있습니다. (29) 



기쁨과 평화를 주는 것들을 선택해야 합니다. ... '하고 싶은' ... 가끔씩은 억누르고 있던 충동에 몸을 맡기고, 이상하거나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아야 합니다. (31) 



나는 아무도 보고 있지 않다면 무엇을 할지 자문해 보았습니다. 내 마음속에서는 ... 대답했습니다. (32) 



그것이 바로 나 자신이며,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나입니다. ... 자신의 본질은 그런 것들과 상관없는 저너머에 존재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34) 



그리고 처음에 자신이 어떤 파이였는지조차 모르지. 난 내가 어떤 파이였는지 알고 있단다.  (36) 



자신을 기분 좋게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자신을 사랑할 때는 스스로를 미소 짓게 만드는 일들로 삶을 채우게 됩니다. 이것이야말로 자신의 영혼을 노래하게 하는 일입니다. (49) ---> 내가 진짜로 하고 싶은 것?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인간들은 무슨 생각을 했었나? 교양철학? not for 보상 not for 인정 



거기 있어 주는 것만으로도 (54) 



사랑은 바로 곁에 있어 주는 것이며 돌봐주는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57) 



다른 어떤 방식으로 존재한다고 나는 믿습니다. 더 이상 어머니를 보거나 만질 수 없지만 마음으로 느낄 수는 있습니다. ... 마음만은 늘 어머니와 함께 있었습니다. (59) 



모든 인간관계에는 마지막이 있다는 것도요. (63) 



우연적이거나 중요하지 않은 관계란 없습니다. ... 모두 의미가 있습니다. ... 사소한 마주침에서조차 우리는 자신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관계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주치는 모든 이들은 우리를 마음속 어딘가에 있을 행복과 사랑, 또는 고통과 불행으로 인도해 줄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65) 



진정한 해답은 그런 특별한 누군가를 찾아 해매는 대신 자기 자신이 스스로를 완성하는데 있습니다. ... 결혼을 했든 독신이든, 당신의 삶에서 더 많은 사랑을 원한다면, 당신의 삶과 사랑에 빠져야 합니다. (70) 



언제나 당신이 중심입니다. 당신이 자기 자신의 운명을 만들고 있습니다. 자기 앞에 놓인 문제에서 어떤 배움을 얻을 것인가가 당신이 할 일입니다. (74) 



당신의 현재 삶을 좌우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 당신의 몫입니다. (76) 



과거의 상처에만 매달린다면, 더 이상 상대방을 사랑하려는 의지가 없다는 뜻입니다. 그 불쾌한 감정들에 매달리는 대신, 상처를 받았을 때 상처를 준 사람에게 곧장 "아파!" 하고 말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때 앞으로 나아갈 수가 있습니다. (78) 



결국 우리는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하지만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결코 사라지지 않습니다. (82) 



오히려 그런 지각(사랑하는 이들도 우리 곁에 영원히 붙들어 둘 수 없음)으로, 지금 이 순간 누리고 있는 경험들의 소중함과 사물들의 가치를 더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세상이 하나의 학교라면, 상실과 이별은 그 학교의 주요 과목입니다. (83) 



모두가 일시적인 것들입니다. 영원한 것은 어디에도 없으며, 모든 것을 언제까지나 소유하고 있으려는 것은 무의미한 일입니다. (84) 



상실 후 반응 - 1.부정 2.분노 3. 타협 4. 절망 5. 수용 (86) 



하지만 우리는 매번 여러 가지 형태로 상실을 경험하며, 그것에 반응합니다. 이렇게 축적된 상실의 경험은 삶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87) 



결국 당신은 치유될 것이며, 온전한 자신을 되찾게 될 것입니다. 잃어버린 것을 되찾지는 못하겠지만, 그 상처를 치유할 수는 있습니다. (88)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모든 것은 잠시 우리에게 맡겨진 것에 불과하다는 가르침 (94) 



상실을 치유하는 데는 여러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마음의 준비가 되면 먼저 상실을 느끼고 그 사실 자체를 인정해야 합니다. 상실을 부정하는 시간을 갖되, 자신이 느끼는 것이 정상적인 감정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고통을 겪는 것만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때가 되면 그것을 이해할 것입니다. 많은 경우, 상실을 진정으로 이해하기까지는 여러 해가 걸립니다. 그 때 비로소 당신은 상실을 가져다준 이 세상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103)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음,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마음이라는 것을. 상실 너머에 존재하는 초월적인 부분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103) 



우리의 진정한 힘은 사회적 지위나 넉넉한 은행 잔고, 번듯한 직업으로부터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진실하고 강인한, 그리고 고귀한 내면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107) 



자신이 진정 좋아하는 일을 하면 고급 승용차를 몰고 다니는 것보다 더 큰 삶의 가치를 발견하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 돈이 우리에게 힘을 줄 거라고 믿듯이, 다른 사람들과 상황을 지배할 수 있게 되면 힘을 얻을 거라고 흔히들 생각합니다. 많이 지배할수록 더 많은 힘을 갖게 된다고 여깁니다. 자기가 앞장서서 모든 것을 통제하지 않으면 온통 혼란에 빠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일상 생활을 해나가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통제 능력이 필요합니다. 문제는 정도를 벗어나 과도한 권력을 행사하려 들 때 생겨납니다. 그때 우리는 강해지기는커녕 오히려 불행해집니다. 더 많은 통제력을 움켜쥘수록 그 힘을 통제불가능한 것에까지 쏟아 붓기 때문에 삶의 질은 떨어집니다. (110) 



더 많은 돈을 소유하거나 더 큰 권력을 가진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외부 환경을 더 잘 통제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진정한 힘과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그것은 타인에 대한 일시적인 영향력일 뿐입니다. 육체, 직장, 돈, 아름다움 등 우리가 잃을까 봐 두려워하는 것들을 외면적인 힘의 상징입니다. (111) 



이 경험을 통해 나는 이미 일어나도록 예정된 일에 대해, 그것을 막거나 조종하려는 노력이 무의미한 행동임을 깨달았습니다. 세상에 우연이란 없으며, 모든 일은 신의 치밀한 계획에 따라 일어납니다. '진정한 힘'이란 그런 것입니다. (113) --> 임재, 현현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신경 쓰면 정작 자신의 힘을 잃어버립니다. 이 힘을 회복하고자 한다면 지금 당신이 살고 있는 삶은 바로 당신 자신의 삶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는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당신에게는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줄 힘은 없지만, 스스로를 행복하게 만들 힘이 있습니다. (113) 



그들에 대해서는 이제 잊어버리고, 당신의 힘을 되찾아야 합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의견을 만들어야 합니다. (114) 



신은 우리에게 내일이 아닌 바로 오늘,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세상을 주셨습니다. (115) 



자신의 독특함에 감사하는 일... 백만 년이 흐른다해도 당신과 똑같은 사람은 이 세상에 없을 것입니다. (116) 



우리는 자신의 길에 집중해야 합니다. 돈이나 물질적인 부보다 훨씬 더 가치 있고 본질적인 것들로 우리를 데려가는 길에. 더 많은 것을 얻으려는 대신 "이만하면 충분해." 하고 만족해야 합니다. "이걸로 충분할까?" 하는 생각을 중단해야 합니다. 생의 마지막 순간에 이르면 그것으로 충분했음을 깨닫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117) 



죄의식은 언제나 과거의 일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죄의식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과거는 계속해서 우리를 쫓아다닙니다. (131) 



각자 자신의 시간을 다르게 경험한다는 사실 (135) 



잭은 언제나 이 순간을 살 줄 아는 사람입니다. ... 누군가를 만나 인사를 하고 안부를 물을 때도 언제나 진심을 담습니다. 다른 사람과 얘기를 나눌 때면 진정으로 그 사람의 이야기를 집중해서 듣습니다. (141) 



잭은 언제나 그 순간 속에, 그 자리에 있습니다. (142) 



베토벤은 '겨우' 57세를 살았으나, 그가 남긴 업적은 말로 다할 수 없습니다. 잔 다르크는 20세도 안 되어 죽었지만, 그녀는 오늘날까지 기억되며 추앙받고 있습니다. 존 F.  케네디 주니어는 38세의 나이로 아내와 처제와 함께 죽었습니다. 그는 끝내 백악관에 입성하지 못했지만 어떤 미국 대통령보다 사랑받았습니다. 이런 삶을 과연 미완성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 이 순간을 충분히 경험하는 것입니다. (146) 



원하는 사람이 되기도 전에 우리는 나이가 들고 병에 걸립니다. (158) 



우리 마음 속 깊은 곳에 있는 감정은 오직 두 가지 뿐입니다. 사랑과 두려움이 그것입니다. (159) 



두려움을 걷어 버리거나 이겨 내야 역설적이게도 삶의 가장 안전한 장소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때 비로소 망설임 없이 사랑하고, 솔직하게 마음속 말을 하고, 자기 방어를 하지 않고도 자신을 지키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164) 



지난 삶을 되돌아보면서 그들이 가장 많이 하는 후회는 "인생을 그렇게 심각하게 살지 않았어야 하는 건데." 하는 것입니다. (182) 



지금 세대의 사람들은 일하는 법은 알지만 존재하는 법은 잘 모릅니다. (183)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하면서도, 정작 자신들이 왜 성공하려고 하는지는 잊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임에 가더라도 좋은 연줄을 얻기 위한 모임에만 나갈 뿐, 단지 재미를 위한 모임 같은 곳에는 가지 않습니다. ... 우리는 성공을 얻기 위해 사랑하는 사람을 뒷전으로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것이 그들에게 더 많은 것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정작 그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우리 자신입니다. ... 놀이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인간의 내면에는 놀고, 해방되고, 스트레스와 긴장을 풀려는 욕구가 있습니다. (184) 



즐거움을 주는 것이면 무엇이든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185) 



취미란 본래 결과물을 생각하지 않고 그저 재미로 하는 일입니다. (189) 



기회가 있을 때마다 자기 자신을 축하하십시오. ... 자기 자신에게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194) 



삶을 다시 설계하고,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고, 즐거움을 되찾으리라 결심했어요. 공원에도 가고, 공연도 보러 다니고, 지나가는 사람들을 구경하기로 했어요. 마음의 문을 닫고 지내는 대신 가끔씩 처음 보는 사람들과 수다를 떨기도 하고요. (196) 



모든 일이 좋은 쪽으로 움직이고 있음을 신뢰하는 것, 인내심을 갖는다는 것은 바로 신뢰하는 마음을 갖는 것입니다. (208) 



건강상태가 어떠하든 당신이 하는 삶의 경험에 더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우주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당신의 본질 (210) 



받아들임으로써 우리는 경이로운 평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210) 



삶을 롤러코스터라고 생각해봅시다. (211) 



받아들임은 최선이라고 생각되는 치료법을 선택해 시도해도 효과가 없을 경우, 우리의 삶에는 인간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한계가 있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포기란 우리가 가진 생명력을 부인하는 것이고, 받아들임은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217) 



한 유명한 식당의 주인 얘기 ... "우리가 내놓은 요리에는 우리만의 독특한 비법이 담겨 있어요. 우리의 요리법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면, 요리사의 뛰어난 실력을 맛볼 기회를 잃어버리는 거죠. 우리 음식을 한번이라도 .. (219) 



우리는 상황이 변할 때까지는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고 주장하지만 상황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 우리는 불행할대로 불행하지만, 그 사실 자체를 바꾸지는 못합니다. 있는 그대로의 삶을 받아들이는 것이 그 상황이 주는 배움을 더는 가장 빨고 강력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21) 



하지만 내일 행복이 가능하다면 오늘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223) 



대신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내버려 두는 것 (224) 



용서하지 않을 때 자기 자신의 노예가 되는 것입니다. (229) 



우리는 그 사람의 행동을 용서할 필요가 없으며, 단지 그 사람을 용서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230) 



용서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그 상황을 무시해 버리는 편이 쉬울 수도 있습니다. (231) 



그들이 한 행동은 당신보다는 그들의 세계, 그들 자신의 문제와 더 많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들과의 감정적인 고리를 끊을 때 우리는 자유를 발견할 것입니다. 누구나 해결해야 할 문제를 지니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와는 관계없는 일입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우리 자신의 평화, 우리 자신의 행복입니다. (233) 



그럼에도 우리가 용서할 수 없다고 느껴지는 일들이 있습니다. 그럴 때 우리는 일리시아가 한 것처럼 신에게 맡기면 됩니다. ... "신이여, 용서하고 싶지만 그럴 수가 없습니다. 부디 저를 도와 주세요." 



우리가 가장 많이 용서해야 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입니다. 자신이 한 일에 대해서나 자신이 하지 않은 일에 대해서까지 자신을 용서해야 합니다. (236) 



삶 속의 어떤 것들은 그것들이 영원히 지속되지 않음을 깨달을 때 그 의미가 변합니다. .. 행복은.. 마음의 상태입니다. (239) 



당신은 주위 사람들에게 줄 여분의 것이 있으며 시간, 자신, 돈, 행복을 다른 살마들과 더 많이 나눌 여유가 있다고 느낄 것입니다. (241)



불행은 이기적인 행동을 낳는 반면에, 행복이 주는 능력을 더 키워줍니다. 진정한 행복은 어떤 사건의 결과가 아니며, 환경에 좌우되지 않습니다. 당신의 행복을 결정하는 것은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이 아닌, 바로 당신입니다. (241) 


행복은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가 아니라, 일어난 일을 어떻게 다루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행복은 일어난 일을 우리가 어떻게 해석하고, 인식하고, 그 전체를 어떤 마음 상태로 받아들이는가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리고 일어난 일을 어떻게 인식하는가는 어느 쪽으로 마음을 기울이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242) 



행복은 행복한 순간을 경험하는 데서 옵니다. 그리고 행복은 느낄수록 더 많아집니다. 어느 날 당신은 5분간 행복을 느낄 것입니다. 그 5분이 한 시간이 되고, 그 다음에는 행복한 저녁을, 더 나아가서는 행복으로 가득 찬 하루를 보낼 수 있게 됩니다. ... 우리는 적은 노력을 들여 재빨리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며 절망의 나락으로 내려갑니다. 이런 자기 파괴적인 비교는 반드시 다른 사람이 대상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 자신을 과거나 미래와 비교하는 것도 마찬가지 결과를 낳습니다. (243) 



미래보다는 지금의 행복을 선택해야 합니다. 우리가 행복할 때는 지금 이 시간입니다. (244) 



인생은 길지만 시간은 짧다는 것이지. (246) 



행복감이 느껴지는 작은 순간들이 있습니다. (248) 



어떤 배움은 가능하면 잊어버려야 합니다. ... 배운 것을 잊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 매순간 행복해지는 연습을 하라는 것입니다. ... 당신이 하는 행동 중에서, 어떤 것이 당신에게 행복을 가져다주고, 어떤 것이 절망을 배달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250) 



나는 좋은 쪽을 선택하는 법을 배웠어요. ... 마침내 난 삶에 대해 좋은 느낌을 갖게 만드는 것을 선택하는 법을 배웠어요. 자기 자신에 대해 좋은 느낌을 갖게 하는 것, 다른 사람에게 좋은 느낌을 갖게 하는 것, 스스로 자랑스럽게 여기고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겁니다. 그러면 당신은 사람과 삶과 행복을 선택하게 될 거예요. (252)



처음부터 끝까지 삶은 각자에게 주어지는 시험과 도전으로 이루어진 학교입니다. (257) 



시련을 겪는다는 것은 바닷가에 깔려 있는 자갈이 되는 것과 같습니다. 당신은 여기저기 다치고 멍이 들지만, 전보다 더 윤이 나고 값지게 됩니다. 당신은 이제 훨씬 더 큰 배움, 더 큰 도전, 더 큰 삶을 맞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모든 악몽은 언젠가는 삶의 일부인 축복으로 바뀝니다. 우리가 폭풍우를 막았다면 폭풍우로 생긴 그랜드캐년 같은 장관은 보지 못했을 것입니다. (258) 



신에게 받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기도에 대한 응답일 수도 있지만, 신이 응답하지 않은 기도에도 선물이 들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259) 



모든 날들을 최대한으로 살라 (260) 



하루를 열정적으로 살았나요? ... 지금 그들을 보러 가십시오. (26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