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007_IT Education Forum_K-12_WCC
Shaundra B. Daily
_Kids as Coumputational Creators: IT in the 21st Century________________
스크래치는 툴이다. 중요한 것은 내용이다.
허리케인의 상처를 스크래치 툴을 이용해서 극복하는 프로그램을 했다.
잘하는 것보다 무엇을 하는냐가 중요하다.
VR과 코딩을 접목시킨 벤디 프로그램 : http://venvi.org/
Ji Hyun Kim
_First Step for Programming, ENTRY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알고리즘을 영어로는 알고리듬!
Yahsushi Kuno
_K12 IT Education in Japan: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________
일본 정보교육의 목표는 대학학부수준의 정보소양
현재 의무교육상 정보교육은 간헐적임
영어로된 정보공유 싸이트는 부재한 상태
사고력 보다는 정보활용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음
Jari Koivisto
_The Finnish Educational Tradition-History and Present___________________
인구밀도가 적은 핀란드 상황에 맞는 디지털된 의사소통이 쉽게 적용되었음
1948년 무료급식 시작
(일반교육)
초등: 1970년부터 의무 통합기본과정 시작
중등: 학생따라 유연한 교육
(ICT교육)
정규교육과정에 없지만 새로 넣어질 예정, 특수교육에 집중 투자
(교사교육)
교사양성대학에 프로그램과정이 없다.
ICT 사용을 강하게 권장하는 사회
(교육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목적)
개인과 사회의 번영과 공동 복지위해
CT를 보는 새로운 시각!
Computational thinking should support a healthy and honest identity.
(CT를 인성에 확대)
폰 아이덴티티 : 학생에게 스마트폰이 필요하다
학교 와이파이 : 학생들이 스마트폰이 있으니 보안에 신경안쓴다.
Valentina Dagiene
_From Algorithms to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The Lithuanian Experience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981년부터 알고리즘을 고민하기 시작한 리투아니아
그후 다양한 연구 진행
2005년부터 정보/IT기반한 독립교과가 5,6학년에 소개되기 시작
IT로 이름 바꿔서 5학년~10학년(중등교육) 의무교육: 년35시간(주1회)
프로그램평가위한 반자동시스템 사용
개별 교실 지원
다양한 인종이 있어서 20년전부터 협의 과정이 필요했지만,
이로인해 고정된 교과가 없었다는 것이 주요했음
(많이 하니, 많은 실력자들이 나오는 듯)
Dave Reed
_K-12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___________________
2003년부터 CSTA는 K-12 CS 성취기준을 출판하고 있다.
AP CS Principles (대학생용) 가 2016-7에 시작될 것이다.
Project Lead the Way 에는 많은 수익자 부담 코스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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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후기
세계는 넓다.
더 많이 배워야 한다.
학생의 결에 맡는 교육을 해야 한다.
툴의 심화 교육보다 아는 툴 안에서 놀게 해야 한다.
리투아니아 교육은 충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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