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SW교육 선도학교 운영 보고서 (봉선초)

※  이 글은 한국창의과학재단 2015년도 봉선초등학교 SW교육 선도학교를 운영한 보고서입니다.





2015 SW교육 선도학교 운영 보고서 (봉선초)

1. ‘新나고 身나는 초등 SW교육’프로그램 운영


□ 운영 준비
  ◦ [교내] 2015학년도 학교교육과정 내 SW교육 프로그램 추가
    - 도덕 8차시, 실과 8차시
    - 창의적 체험활동 (저학년: 18차시, 중학년: 20차시, 고학년: 34차시)
    - 주 1회, SW교육 실시 계획

묶음 개체입니다.

<학교 교육과정내 SW교육 내용>


  ◦ [교내] 교사 인식 변화 연수
    - SW 네트워크 카페 운영(월 1회)
    - 김진형 SW정책연구소장 공개자료 교내외 교사 배포 (http://bit.ly/swcenter)
    - 김진형 SW중심사회 강연 교내 연수 통해 시청 (2회, 2015. 3. 30, 2015. 4. 14)
    - 김진형 소장 SW중심사회 광주 강연시 전교사 연수 참가(2015. 10. 28)

<인식변화 연수자료>


묶음 개체입니다.
<교사 연수 사진>

  ◦ [교내] 교사용 SW교육 자료 제작


    - 온라인 주소: bit.ly/bongsuncho
    - 일선 학교 사정에 맞게 변환 가능하도록 한글 파일로 배포 (2015.7.15.)
    - 내용: SW교육이란? SW중심사회, CT란? SW교육단계, SW교육과정, SW방법론, 언플러그드(엔트리봇, 비봇사용법, 비봇교수법), 알고리즘(라이트봇, 스크래치JR), 코드오알지, 엔트리, 비트브릭, 코두, 3D프린터)
묶음 개체입니다.


<교사용 연수 자료 발췌>


  ◦ [교내] 학생, 교사, 학부모 운영 사전 설문 실시 (2015. 5. 8. ∼ 10.)
    - 설문지 및 설문 결과 통계 공개 주소: bit.ly/bsc2015pre


묶음 개체입니다.
<사전 설문 결과 공개 화면 스캔>


<SW교육 운영설문 안내장>

  ◦ [교내외] 선도학교 운영 공개 홈페이지 신설 / 운영


<선도학교 운영 홈페이지>


  ◦ [교내] SW교육 환경정비 : 컴퓨터실 / 멀티실 / 유러닝실 / 현판  
    - 컴퓨터실 : 데스크탑 PC 41대
    - 멀티실 : 데스크탑 PC 31대
    - 유러닝실 : 노트북 5대, 노트탭 1대, 넷북 8대, 스마트패드 8대, 무선AP




<현판 게시>
<유러닝실 환경 정비 사진>
  ◦ [교내] SW교육 교구 구입
    - 언플러그드 교구 : 퍼플렉서스 6개, 비봇 8대, 엔트리봇 보드게임 10개
    - 3D 프린터 : 마네킹 1대
    - 드론 : 드론파이터 1대
    - VR HMD : 폭풍마경Ⅱ 1개, 구글카드보드 1개
    - 학생용 노트북 : HP 스트림 노트북 13인치 4대
    - 스마트로프 1대
    - 무선AP 1대
    - 리얼센스 카메라 1대
    - 미러링 장비 : MS 미러링 1대, 캐스트잇 3대
    - SW교육 로봇 : 햄스터 2대


□ 운영 내용
  ◦ [교내] 2015년 1학기 : 전교생 코드 닷 알지 코스 참가 및 완료
    - 전학급 주1회 SW교육 운영
    -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활용 (조회건수: 7380건)
    - 코스 완료 내용: SW선도부(코스1~3), 1~2학년(코스1), 3~6학년(코스1~2)
    - 운영주소: bit.ly/bongcode


묶음 개체입니다.


<전교생 코드알지 참여 주소 화면>

묶음 개체입니다.


<코드알지 학생 계정 및 진도 화면>


  ◦ [교내] 2015년 2학기 : 전교생 엔트리 학습모드 및 만들기 참가
    - 학교 홈페이지 내 EPL 바로 가기 신설 (엔트리)


<학교 홈페이지 메인화면>

묶음 개체입니다.
<학생 엔트리 활동 사진>


  ◦ [교내외] SW교육 EPL 배움 영상 제작 및 활용 / 배포
    - 엔트리 영상 (총 9건. 2015. 12. 16. 기준)
    - 운영 주소 : bit.ly/goentry
    - 일반 학급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EPL을 공부할 때 영상을 활용하여 진행


<배움 영상 화면>


  ◦ [교내] SW교육 교구를 통한 학생지도
    - 퍼플렉서스 활용 인성 포함한 창의 지도 (11회, 영상: bit.ly/perplexusKO)
    - 비봇 활용 언플러그드형 교육지도 (23회, 영상: bit.ly/beebotKO)
    - 햄스터 로봇활용 SW교육 (9회, 영상: bit.ly/hamsterKO)
    - 드론 활용 SW교육 (7회, 영상: bit.ly/droneKO)
    - 3D 프린팅 활용 SW교육 (11회, 영상: bit.ly/3dprintKO)
    - VR활용 SW교육 (18회, 영상: bit.ly/vreduKO)
    - 아두이노 활용 SW교육 (13회, 영상: bit.ly/arduKOR)


<비봇 수업 장면>


<퍼플렉서스 수업 장면>


  ◦ [교내] EPL를 통한 학생지도 (80건 영상 탑재 : http://bit.ly/sweduKO )
    - 엔트리 활용 SW교육 (공개수업 외 영어/과학 수업 활용 20회)
    - 코두 활용 SW교육 (10회, 영상 : bit.ly/koduKO
    - 스크래치 JR 활용 SW교육 (4회)
    - 라이트봇 App 활용 SW교육 (4회)


  ◦ [교내] 교과 융합형 SW교육 운영
    - 통합교과, 수학, 과학, 영어
    - 일반교과를 SW교육 툴 활용하여 지도함  



묶음 개체입니다.
<교과 융합형 SW교육 지도안과 엔트리 프로젝트 예제>


묶음 개체입니다.


<코두로 화산만들기 수업과 학생 산출물 모습>
 
  ◦ [교내] SW교육 선도부 활동
    - 운영시간: 매주 화/목 1~4학년(2:00-2:30), 5~6학년(2:40-3:10)
    - 운영일지: bit.ly/swleadingKO
    - 운영인원: 학급별 2~3명(학생활동에 따른 제명과 증원 가능)
    - 운영내용: 학급 창체시간 SW교육 내용을 먼저 체험하여 담임교사를 도움
  ◦ [교내] 전국코딩주간홍보 및 참여
    - 6월, 12월 실시
    - 인증서 수여 학생 수 : 201명
    - 홍보용 코리아 코딩 댄스 제작 및 배포 : bit.ly/codeKOR
    - 한국의 전국코딩주간을 영국, 유럽, 아프리카, 미국에 홍보
    - 제작과정 영상을 유투브에 탑재해 제작과정 역시 교육이 되게 함

<한국 코딩댄스 영상 캡처>
<학예회 때 코딩춤을 추는 학부모 모습>


  ◦ [교내] 교사 대상 친(親) SW문화 조성
    - SW교육 카페 운영
    - 개인용 네임 스티커 제작 배부
    - 구글 설문 연수 및 활용
    - 네이버 설문 연수 및 활용
    - 봉선초 구글 에듀 설치 및 전교사 및 전학생 아이디 발급
    - MS 오피스 365 계정 발급




  ◦ [교내/국외] 10월 유럽코딩주간 홍보 및 참여 (교내 Coderdojo 동아리 활용)


<유럽코딩 주간 참여 인증서>

  ◦ [교내] 학부모 대상 SW교육 연수 (9월)
    - 공개 연수 자료 : bit.ly/sweduforp (프레지)
    - 공개 연수 영상 : youtu.be/6VqofH94pyg


<연수 자료>
<연수 영상>

  ◦ [교내] 영상활용 SW교육


    - 미래교육영상 허브 운영 (수시 활용)


·Future Society Video (online) : http://bit.ly/tfhnbox
·Future Society Video (for offline) : bit.ly/swebox
·Future Society Material Hub : http://bit.ly/tfhnhub
    - 소프트웨어야놀자 영상 시청 (수시 활용)  
·BBC와 함께 배우는 소프트웨어 기초개념
·보고 따라하고 응용하며 배우는 소프트웨어 (시즌1, 시즌2)
·다큐로 살펴보는 SW
·EBS 강의 영상
·엔트리로 키우는 컴퓨팅 사고


□ 운영 성과


  ◦ [교내] SW교육 선도학교 운영 사전/사후 설문 실시 결과 (2015. 12. 14. ∼ 18.)


  ◦ 학생 수기 내용 발췌
   
   
2. ‘新나고 身나는 초등 SW교육’운영의 확산


□ 운영 확산 준비
  ◦ [교내외] SW교육 선도학교 운영일지 작성 및 상시 공유
    - goo.gl/bSy0Pw
    - 선도학교 운영 피드백용
    - 후속 년도 시행 선도학교 대상 배포용

<선도학교 운영일지>


  ◦ [교외] SW교육 교사 연수 자료 제작 및 배포 (2015. 7. 15)
    - bit.ly/bongsuncho
    - 각 학교 내에서 편집 활용 가능하도록 한글본 배포


  ◦ [교내외] SW교육 자료 허브(e-북) 운영
    - srook.net/superman
    - 전체 52그룹, 컨텐츠 1,963건 탑재
    - 그룹별 온라인 자료 (pfd, 한글, 링크) 검색 가능
    - 14,653건 조회(2015. 12. 17. 기준)
    - 그룹명(SW교육영상, SW교육자료, SW교육논문, SW교육방법, CT, 알고리즘 등)


묶음 개체입니다.


<SW교육 자료 허브 화면>

  ◦ [교내외] SW교육 자료 드라이브 공개
    - bit.ly/sw_BSC
    - 본교 및 교외 교사들이 편하게 찾아 활용할 수 있도록 원문 탑재
    - 교외 일선 학교에서 상황에 따라 편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자료 전체 공개
    - 내용: SW교육 운영 설문 자료 외 폴더 17개, 파일 203개 (2015. 12. 16. 기준)
<공개용 SW교육 자료 드라이브>


  ◦ SW교육 각종 회의/ 연수 참여 (본교 교사)
    - 2015. 4. 4.   엔트리데이 견학. 서울 엔트리사
    - 2015. 5. 9, 10, 16. 네이버 SW교육 기본 연수. 경기 판교 Naver
    - 2015. 5. 22.   SW교육 초급과정 연수.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 2015. 7. 4.   3D 프린터 연수. 서울 여의도 인텔사
    - 2015. 7. 14.   3D 프린팅 연수. 전북 전주대
    - 2015. 8. 3.   로봇활용 코딩교육. 서울 SK사
    - 2015. 8. 11-12.  한국 영국 SW교육공동 학술대회 워크숍. 서울 고려대
    - 2015. 8. 19.   3D 프린팅 모델링 연수. 서울 여의도 인텔사
    - 2015. 10. 7.   WCC 참석 연수. 대전컨벤션센터
    - 2015. 10. 17.   충청권 SW교육 토크콘서트 (충북 옥천)
    - 2015. 10. 21.   12월 코딩주간 회의 (서울 강남 네이버)
    - 2015. 10. 28.   SW중심사회와 교육(김진형) 특강. 광주광역시교육정보원
    - 2015. 11. 4.   게이미피케이션 연수 (서울)
    - 2015. 11. 7.   코딩클럽 SW교육 토크 콘서트 (서울 강남 스타트업)
    - 2015. 11. 25-26.  웹의 역사_프로그래밍 교육 (서울 성동구 카우앤독)
    - 2015. 12. 1.   테크엠2016 연수 (서울 송파구 더K호텔)
    - 2015. 12. 4-5.  SW교육 페스티벌 (경기 과천 국립과천과학관)
    - 2015. 12 4.   구글 SW교육 연수 (서울 강남 캠퍼스서울)
    - 2015. 12. 5.   구글 핵페어 (서울 강남 부티크)
    - 2015. 12. 11.   서울 3D프린팅 스페이스 연수 (서울 용산구)
    - 2015. 12. 12.   엔트리 고투티처 연수 (서울 강남구)


□ 운영 확산 내용


  ◦ [교내외] SW교육 위한 구글 CT코스 완역 및 배포
    - 번역본1: http://bit.ly/KogleCT (재번역 가능하게 온라인출판형태)
    - 번역본2: http://bit.ly/ctkorea (디바이스에서 편히 볼 수 있도록 깃북 형태)
    - 내용: 컴퓨팅 사고력 소개, 알고리즘 탐구, 패턴 찾기, 알고리즘 개발 등
    - 현재 ECT 자료 번역 중 (구글 CT 탐색하기)
      번역본(알고리즘 일부): http://www.srook.net/superman/635788642686250000


<구글 CT코스 인증>
<한글번역본 편집화면>
<한글번역본 공유화면>

  ◦ [교내외/국내외] SW교육 유튜브 개설 및 운영
     - 탑재영상 364건, 구독자 42명, 조회수 7,338회 (2015. 12. 17. 기준)
     - 매뉴얼 방식의 SW교육 연수는 주변 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운 면이 있어서 주변상황과 함께 SW교육 현장을 통째로 보여주는 연수 방식을 택함
     - 주요 영상 목록 (2015. 12. 18일 현재)
  · 소프트웨어교육 자료 영상(35건)
  · VR활용 SW교육 수업 영상: 18건
  · 오픈소스 하드웨어 이용 SW교육 수업 영상: 13건
  · SW교육 연수 영상(영어): 29건
  · VR활용 SW교육 수업 자료 영상: 24개
  · SW교육 강의 영상: 22건
  · 코리아 코딩춤 제작 영상: 45개
  · SW교육 수업 영상: 80건
  · 비봇 활용 SW교육 영상: 27건
  · 3D프린팅 교육 영상: 11건
  · 미래 사회 영상: 44건
  · 햄스터 로봇 활용 교육 영상: 9건
  · 드론 활용 교육 영상: 7건
  · 엔트리 배움영상: 9건
  · 퍼플렉서스 활용 SW교육 영상: 11건

<생성된 재생 목록과 탑재 영상>
 
  ◦ [국내외] 국외 SW교육활동 연구활동
    - 영국 컴퓨터 교사 커뮤니티(CAS) 국내 허브 유치: Gwangju Hub 리더
    - 글로벌 SW교육 연구 카페 생성 및 활동
    - 아일랜드 코더도조(Coderdojo) 광주 Zen 운영
묶음 개체입니다.
<코더 도조 젠 화면 캡처>

<CAS 광주 허브>
묶음 개체입니다.


<글로벌 SW교육 연구회>


  ◦ [교내외] SW교육 활용 스마트교육 공개서적 제작 및 배포
    - bit.ly/smartentry
    - 기존 스마트교육이 SW교육과 자연스럽게 연계될 수 있도록 구성 (198쪽)
    - 서책형 자료보다는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온라인 공개 자료 배포가 필요함
    - 스마트교육의 하나의 툴로 SW교육의 EPL와 피지컬 교구 등을 사용함


<표지>
<목차>
<로봇 활용>
<3D 프린팅 활용>


    ◦ [국내외] 한국 코딩 댄스 제작 및 국내외 배포
      - 12월 1일~7일: 한국 전국 코딩주간 홍보용
      - 온라인 : bit.ly/codeKOR, 메이킹영상 40여건
      - 오프라인용 원본 : bit.ly/codeKOREA
      - 음원 (수요일밴드), 영상 (봉선초 학생), 편집 (감성놀이터)


묶음 개체입니다.
<한국 코딩주간 세계 홍보>
□ 운영 확산 성과


  ◦ 9월 삼성 주니어소프트웨어창작대회 4팀 출전


묶음 개체입니다.
<주소창 대회 출전 인증 사진>
  ◦ 10월 광주교육대학교 소프트웨어 경시대회 입상


    - 8명 출전 (2015.10.16.)            - 2명 입상 (우수상, 장려상)


묶음 개체입니다.
<경시대회 출전 사진>
  ◦ 정보통신진흥원 개방형 OS 수요기관 선정
    - 2015년 ~ 2018년
    - 학생용 실습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지원
3. ‘新나고 身나는 초등 SW교육’홍보


□ SW교육 온라인 홍보


  ◦ SW교육 관련 페이스북/카페 그룹 창립 및 활동
    - 유아동 코딩 로봇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멤버 184명, 2015.12.18. 기준)
    - 3D프린팅하는 교육자 모임(메이커) (멤버 314명, 2015.12.18. 기준)
    - VR활용 교육자 모임 (멤버 398명, 2015.12.18. 기준, 블로터 소개)
    - 미래교육 연구 모임 : Touch the Future from Here and Now (TFHN)
    - Design Thinking 교육자 포럼 (멤버 107명, 2015.12.18. 기준)
    - 구글 활용 교육자 모임 (멤버 136명, 2015.12.18. 기준)
    - 오픈소스 메이킹 교육자 모임 (메이커) (멤버 293명, 2015.12.18. 기준)
    - 전남북광주 SW교육 연구회 밴드 생성 및 활동 (밴드장)
    - 글로벌SW교육연구회 네이버 카페/밴드 생성 및 활동 (카페매니저)
      · 21 카테고리 연구 중
      · CAS, BareFoot, quickstartcomputing, codeweek, africacodeweek, CSTA 하버드 CS, w3schools, 코드 오 알지, codeHS 칸아카데미 Computer programming, 구글 CT/  Doodle 4/ GSoc/ code jam/ Maker Camp/ Code-in/ CS First/ CS4HS/ made with code/ CSER Digital Technologies


  ◦ SW교육을 준비하는 교사들의 모임 네이버 카페 활동
    - 스텝 봉사 (멤버 등급 관리)
    - 총 게시물 102개, 댓글수 729개, 출석수 489회 (2015.10.2. 기준)
  ◦ SW교육을 준비하는 교사들의 모임 페이스북 활동
    - 국내외 자료 공유 (한달 평균 게시건 : 30건)
    - 최근 게시물 영국BBC micro-bit 소개 (댓글 18건, 좋아요 33건)
  ◦ 엔트리 자문단, 엔트리 고투티처 활동
    - 2015년 5월: 베타테스터 및 버그리포터 (본교 SW선도부)
    - 2015년 6월 전국코딩주간(소프트웨어야 놀자) 코딩 페이지 사전 테스트
    - 2015년 8월 15일 : 엔트리자문단 발대식 참가 (본교 교사)
    - 2015년 10월 오브젝트 추가 (330건 건의) (본교 4학년, SW선도부)
    - 2015년 12월 전국코딩주간 코딩페이지 기획 (본교 교사)
    - 2015년 12월 전국코딩주간(코딩파티) 코딩 페이지 테스터 (본교 SW선도부)
    - 2015년 12월 엔트리 고투티처 위촉 활동 (본교 최만)
  ◦ 본교 SW교육 운영 사례(2015. 1학기분) 자료 제작 및 배포
     - bit.ly/1MpLiMW
  ◦ SW교육봉사단 광주지역 학부모대상 토크쇼 교내외 홍보


□ SW교육 오프라인 홍보


  ◦ 광주광역시교육정보원 ICT교육활용지원단 SW교육 사례발표 (2015.12.9.)


  ◦ 미래창조과학부 호남권 SW창의캠프 학부모 대상 연수(3회)
    - 2015년 8월 14일~16일, GIST        
    - 1일차 영상 : youtu.be/0KKxV6EY_Sg  
    - 2일차 영상 : youtu.be/QxxuinL_wvg
    - 3일차 영상 : youtu.be/rHxmBPgCxdc


묶음 개체입니다.


<호남권 SW창의캠프 학부모 대상 강연 모습 영상 캡처>
  ◦ 미래창조과학부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포털 기자단 활동 (본교 교사)
    - 게시 기사 : 총 4건 (2015.10.02. 기준)  (goo.gl/ySoaTV)
    - 소프트웨어교육과 스마트교육이 만났다! (2015.08.18. 403건 조회)
    - “앗따 재밌네!” 호남권 미래부 SW창의캠프 후기 (2015.08.18. 547건 조회)
    - 엔트리! 선생님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2015.08.28. 486건 조회)
    - 광주에 메이커버스가 떴다! (2015.09.16. 335건 조회)
  ◦ 학회 발표 (본교 교사)
    - 2015년 8월 8일, 대전 배제대학교
    - 발표 내용 : 초등학교 SW교육 사례 발표
    - 발표 원고 : http://bit.ly/1MpLiMW
    - 발표 영상 : youtu.be/T5GQLUMLweE
  ◦ 기타 활동 (본교 교사)
    - SW교육 교사 연구회 중간보고서 심사 (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9. 17)
    - 2015년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 SW교육 체험부스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 기획 자문 (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7. 14)
    - 한국과학창의재단 SW교육 선도학교 매뉴얼 교재제작팀 교수학습법 팀장
    - 광주지역 피지컬 교구 연수 주관 (비트브릭, 2015년 5월)
    - 충남권 SW교육토크콘서트 조장 참여(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10. 17)
    - 한국교육개발원 SW교육 교육모델 교사 자문위원
    - 에듀인 뉴스 기자단 활동 (기사 1건)


□ SW교육 홍보 성과


◦ 2015년 7월 한국과학창의재단 전국코딩주간 기획 감사장 수여 (본교 교사)
◦ 2015년 12월 미래창조과학부 SW교육 발전 공로상 수여 (본교 교사)
◦ 2015년 12월 미래창조과학부 SW교육 페스티벌 우수선도학교 현황 게시
◦ 2015년 12월 소프트웨어중심사회 포털 내 SW교육 선도학교 핸드북 게재
◦ 2015년 12월 광주광역시교육청 지정 혁신학교 지정(2015. 12. 18)

<코딩주간 감사장>
<SW교육 발전 공로상>
<SW교육페스티발 내 선도학교 우수사례 게시>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선도학교 핸드북 게시>


부록. 제출 동영상 목록


· 1. 선도부 조직 후 첫시간 교사의 대화 (2015.5.14.)
· 2. 선도부 되고 나서 학생 반응 영상 (2015.5.20.)
· 3. 교내 학부모 연수 영상 (2015.9.16.)
· 4. 광주지역 학부모 연수 영상 (2015.8.16.)
· 5. 광주지역 교사 연수 영상 (2015.12.9.)
· 6. 스마트교육학회 1학기 사례발표 영상 (2015.8.8.)
· 7. 한국 코딩 댄스 완성본 영상 (2015.11.19.)
· 8. 학예회 중 학부모와 함께하는 한국 코딩 댄스 편집 영상 (2015.11.20.)
· 9. 비봇 교육 영상 (2015.6.30.)
· 10. 퍼플렉서스 교육 영상 (2015.9.3.)
· 11. 아두이노 교육 영상 (2015.12.15.)
· 12. 엔트리 이용 영어과 공개수업 영상 (2015.05.20.)
· 13. 엔트리 배움 영상 (시작블록)




SW교육 대표 우수 프로그램


SW선도부 운영


 SW선도부 학생은, 학급 내에서 실시될 SW교육을 미리 체험한다. 그 후 학급으로 돌아가서 선생님과 동료 학생을 돕는다. 이와 동시에, SW선도부 운영교사도 학교 전체 SW교육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팁을 얻는다.


□ 사전계획
◦ 프로그램 운영취지
  - 선도학교 책임운영교사 및 운영교사, 학생 모두에게 생소한 SW교육
  - 학교별 문화가 상이해, 다른 학교 사례가 운영 학교에서 적용되리란 보장이 없음
  - 운영 학교 나름의 프로그램을 전개할 연구 실험의 장이 필요함
  - 소프트웨어에 관심이 많은 학생을 현실적으로 집중 지도할 교육장이 부재함
  - 학생들은 또래 집단에게 더 잘 배움
  - SW교육 관련 학교내 자율동아리 개설 필요 (Coderdojo Zen 운영시 필요)
◦ SW선도부 모집
  - 학기초(3월) 학급 내 담임 교사 추천
  - 컴퓨터 사용 능력과 리더쉽이 있으며 모범적인 학생
  - 3학년부터 6학년까지 각 학급당 2∼3명 (이후 1학년 1명, 2학년 2명도 모집됨)
  - 총 39명
□ 운영
◦ 운영 시간
  - 매주 화요일, 목요일 방과후
  - 1학년~4학년 : 1시 50분 ~ 2시 40분
  - 5학년~6학년 : 2시 40분 ~ 3시 30분
◦ 운영 장소
  - 멀티실 : 엔트리, 코두, 코드 알지 중심
  - 유러닝실 : 아두이노, 코딩주간 테스팅 활동
◦ 운영 일지  
  - 공개 구글 시트 : bit.ly/swleadingKO


<SW선도부 운영일지>


◦ 운영 내용  
  - 코드 알지 코스 1, 2, 3 (1학기)
  - 엔트리, 코두 (전학기)
  - 아두이노 우노(12월부터)
  - 전국 코딩 주간 배타 테스팅(6월, 12월)
  - 전국 코딩 주간 참여 (6월, 12월)
  - 삼성 주소아 대회 참여
  - 한국과학창의재단 수기 공모 참여
  - 광주교육대학교 주관 소프트웨어 경연대회 참여
  - 엔트리 오브젝트 추가 건의
  - 월간 엔트리, 월간 과학동아 윤독
  -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운영 (운영교사에게 찾아와 어떤 질문이나 할 수 있음)
  - 온라인 활동 (클래스팅, 선도부 네이버 카페, 학교 홈페이지)
  - 미래 교육 배타 테스트 (드론 교육, 3D프린팅 모델링 교육, VR교육 등)

<선도부 클래스팅 운영>


<선도부 카페 운영>

□ 성과
◦ 본교 SW교육의 성공적인 정착
  - 학급에서 발생할 예상 질문을 미리 파악하게 되어, 도움 자료를 줄 수 있었음
  - 학급 내 SW교육시 동료 학생을 잘 도와 SW교육의 성공적인 정착을 꾀함
◦ 선도부 자신의 능력 향상
  - 컴퓨팅 사고력, 리더쉽, 지도력 향상
  - SW 관련 재능 파악
◦ SW교육 관련 연구에 도움
  - SW교육 자료 제작 : 본교 학생용 SW교육자료를 미리 베타 테스트를 할 수 있어서, 학급용 배부시 어렵거나 적용 힘든 부분 삭제함
  - SW교육 실험실 : 여러 SW교육 교구의 현장 적용성을 미리 볼 수 있었음

<6월 전국 코딩주간 SW선도부 인증 사진>


□ 기대 효과
◦ 다른 학교에 일반화가 용이한 SW교육 방법
  - 담임 교사 연수보다 학생 연수가 용이함
  - 방과후 활동으로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부담감 최소화
  - 온라인 활동으로 입체적 지도가 가능함
◦ 진로 탐색, 인성교육의 기회제공
  - 학생 자율동아리 성격의 자발적 운영으로 SW관련 소질을 발견 할 수 있음
  - 다른 사람의 상황과 처지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음
Ⅴ. SW교육 운영 결과 및 제언
 본교는 2015년 한국과학창의재단 SW교육 선도학교로 지정되어 여러 활동을 운영하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교 학생, 교사, 학부모의 SW교육에 대한 인식도 향상
◦ 본교 학생, 교사, 학부모의 SW교육에 대한 만족도 향상
◦ 본교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
◦ 본교 교사의 SW교육 철학, SW교육 경험, SW교육 방법 탐구
◦ 본교 내 親SW교육 문화 정착
◦ 일반화 가능한 학교 교육과정내 SW교육 시수 운영 모색
◦ 일반화 가능한 SW교육 방법 모델 탐구
◦ 일반화 가능한 SW교육 교구 탐구
◦ 일반화 가능한 SW교육 방법 모색
◦ 교과 융합형 SW교육 모델 모색
◦ 지역내 교사 대상 SW교육 홍보
◦ 지역내 학부모 대상 SW교육 홍보
◦ 국내외 SW교육 선도학교 교육 활동 홍보
◦ 국외 SW교육 연구 모임 발족 및 운영
◦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모델 탐구
 본교는 2015년 SW교육 선도학교를 운영하며, 다음과 같이 제언점이 생겼다.
◦ SW교육 연구학교 및 SW교육 선도학교의 통합 커뮤니티 운영의 필요성
◦ 한국적 컴퓨팅 사고력 용어 개념 정립의 필요성
◦ 다양한 SW교육 교수학습 모델 개발의 필요성
◦ 일반 학교 교사 대상 SW교육 인식 함양 연수의 필요성
◦ SW교육 선도학교 사업운영비의 학교 자율적 사용 범위 확대(물품구입비 외)
◦ SW교육 선도학교 운영교사 대상 1박2일 집단 좌담회 형식의 세미나 개최 필요성
◦ 주말을 활용한 SW교육 연수 개설 확대
◦ 메이커 운동 확산을 위한 학교내 Fab Lab 설치 지원 확대
◦ 지역 내 소프트웨어 교육관련 인사와의 네트워킹 필요 (진로교실 활용 등)

2016년 SW교육 선도학교 운영 희망여부


1. 추진목표
□ 일반화 가능한 SW교육 탐색 및 적용
 ◦ 보다 많은 학생들이, 보다 즐겁게 할 수 있는 SW교육
 ◦ 보다 많은 교사들이, 보다 즐겁게 가르칠 수 있는 SW교육
 ◦ 보다 많은 학부모와 지역사회에게 SW교육 홍보
□ 융합형 SW교육 탐색 및 적용
 ◦ 선도학교 1차년도 목표(SW교육 문화 확산)을 넘어선 SW교육 정착단계 구현
 ◦ 통합교과, 국어, 수학, 과학, 영어, 실과, 윤리 등 일반교과 통합형 SW교육 적용


2. 추진내용


□ 주1회 EPL(엔트리, 스크래치) 수업 시간 고정 운영
 ◦ 학교 교육과정내 창의적 체험활동 고정시간 운영
 ◦ 컴퓨터 3실 확장 운영  


□ 다양한 SW교육 활동 시행
 ◦ 댄스코딩
 ◦ html
 ◦ git book 으로 만드는 나의 취미 소개
 ◦ 프로젝션 맵핑
 ◦ 아두이노 우노, IoT 수업
 ◦ Fab Lab 창작 수업
 ◦ 3D프린터 모델링/프린팅 수업
 ◦ VR이용 SW교육
 ◦ 다양한 SW교육 모델 적용 및 확산


□ 국내외 SW교육 탐구 및 적용
 ◦ Babra 대회 참가
 ◦ CAS Gwangju Hub 계속 운영 및 홍보
 ◦ Coderdojo Gwangju Zen 계속 운영 및 홍보


□ 교사/학부모/지역민 대상 연수 자체 시행
 ◦ 교사 대상: 전남북광주 소재 교사
 ◦ 학부모 대상 : 광주광역시 봉선동, 방림동, 주월동, 백운동, 양림동 소재 학부모
 ◦ 지역 주민 대상: 광주 소재 지역주민


□ SW선도부 2원화 운영
 ◦ 현재 학급 기준 2~3명 조직된 것을 유지
 ◦ 학생 희망에 따라 가입 자유로운 자율동아리 형식의 SW선도부 생성
 ◦ U러닝실에서 언제든지 자유롭게 SW교육 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여건 마련


3. 기대효과
□ SW교육 정착화
 ◦ 현재 EPL 중심의 SW교육 운영이 피지컬과 메이킹으로도 자연스럽게 변환됨
 ◦ 학생의 선호에 맞는 다양한 SW교육 활동 구현(SW교육의 개인화 실현)
□ SW교육 선도 및 홍보
 ◦ 학교 내 생산된 자료와 영상을 공개
 ◦ 3년 후 진행될 정규교육과정 내 SW교육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함
 ◦ 학교 자체적인 피드백이 계속 진행될 수 있도록 함
□ 컴퓨팅 사고력 활동 중심 SW교육 선도학교 운영으로의 전환  
 ◦ 현재 비싼 SW교육 교구 중심의 SW교육은 현장에서 일반화하기 어려움
 ◦ 현장에서 저렴하게 적용가능한 컴퓨팅 사고력 활동 중심 모델 확산
 ◦ 현장에서 저렴하게 적용가능한 컴퓨팅 사고력 활동 중심 모델 확산
 ◦ 향후 진행될 정규교육과정 내 SW교육 현장 진입 장벽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