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이 주는 대리체험은 교육 현장에 활용될 수 있다. 영화제작자인 Chris Milk는 2015년 TED 강연에서 “가상현실이 감정이입의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출처: http://www.ted.com/talks/chris_milk_how_virtual_reality_can_create_the_ultimate_empathy_machine). 우리는 가상현실로 다른 사람의 실제 삶을 체험할 수 있다. 가상현실은 다른 지역이나 다른 연령의 삶을 가상으로 체험하게 해준다. 가령, 우리는 기아체험을 할 수 있고, 에스키모인의 삶을 체험할 수 있다. 단지 현재 인물뿐 아닌 과거 인물이나 과거 사건을 가상 체험하며 그들이 느낀 느낌을 가상으로 느낄 수 있다. 이 점은 가상현실이 교육에 활용되는 큰 이유 중 하나다.
또한, 가상현실이 주는 대리체험은 훈련에 활용할 수 있다. 가령, 소방수 훈련, 우주인 훈련, 군사 훈련을 가상현실로 할 수 있다. 여러 장비와 상황이 필요한 전문적인 훈련에 가상현실은 경제적으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물론 가상현실은 실제 세상과 다르다. 그러나 오큘러스 창립자 팔머 러키가 말하듯 “ 단지 수십 명에게 주어진 경험을 수백억 명의 학생이 경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구글은 2015년 9월 ‘익스페디션 파이오니아 프로그램'을 공개했다(https://www.google.com/edu/expeditions). 현재(2016년 3월 4일) 미국, 스웨덴, 캐나다에서 진행되고 있는 교육에서 10만명 이상의 학생들이 가상으로 세계 여러 곳을 탐험하고 있다.
http://techaeris.com/wp-content/uploads/2015/10/Google_Expeditions.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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