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균 교수님 교육게이미피케이션 개요

김상균 교수님 교육게이미피케이션 개요



어제는 오랜만에 중앙대에 방문했습니다. 중앙대 GHRD대학원에서 개최한 세미나에서 짧게 강연을 했습니다. 열정이 넘치는 분들이 많으셔서, 정말 신나는 시간이었습니다.
어제 세미나 후에도 받은 질문이고, 평소에도 메신저 & 이메일로 자주 받는 질문입니다. 게이미피케이션(특히, 교육게이미피케이션)을 공부하는 방법을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1. Gamification을 다루는 MOOC를 들어보시면 좋습니다.
Coursera에서 와튼스쿨의 Werbach교수가 진행하는 강좌입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의 개론입니다. 영어입니다. 소개하는 강좌 중 가장 깁니다.
Udemy에서 게이미피케이션 그루 중 한명인 Zichermann이 진행하는 강좌입니다.
영문이고, 개론입니다.
Udemy에서 제가 진행하는 한글 강좌입니다.
교육게이미피케이션을 중심으로 합니다. 소개하는 강좌 중 가장 짧습니다.
udemy에는 게이미피케이션 강좌가 이것 말고도 여러개 있습니다. 샘플로 한 두 챕터 들어보는 게 가능하니, 정식 수강전에 꼭 미리 샘플 챕터를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2. 국내외 도서를 참고하세요.
게이미피케이션 개론서 & 교육게임 전문서를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제가 본 20여권의 서적(게이미피케이션 개론서 + 교육게임 전문)들 중에서 정리했습니다.
2.1 게이미피케이션 개괄
Gamification & 소셜게임: 모든 비즈니스를 게임화하라! (역서)
게임관련 지식을 상세하게 다룹니다.
게이미피케이션 이전에 게임에 대해 경험이 많지 않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Business Gamification For Dummies (원서)
게이미피케이션 개론서입니다. 더미시리즈를 안 좋게 보실 수 있으나, 이 책은 꽤 괜찮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큰 틀을 잡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게이미피케이션, 세상을 플레이하다 (국문)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현황 & 사례를 소개합니다.
여러 명이 공저한 책입니다.
2.2 교육게이미피케이션 분야
The Gamification of Learning and Instruction: Game-based Methods and Strategies for Training and Education (원서)
교육게이미피케이션 전문서입니다. 다양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Explore Like a PIRATE: Gamification and Game-Inspired Course Design to Engage, Enrich and Elevate Your Learners (원서)
교육게이미피케이션 이론 & 간단하고 실용적인 게임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특히 게임 소개가 마음에 듭니다.
교육, 게임처럼 즐겨라 (국문)
교육게이미피케이션 이론 & 국내외 사례를 소개합니다.
제가 쓴 책이고, 미국에서 역서로 발행될 예정입니다. 현재 작업 중입니다.
3. 게이미피케이션 분야의 사람들과 네트워킹하세요.
SNS & 세미나 홍보(온오프믹스와 같은) 사이트에 올라오는 정보를 참고하셔서, 세미나에 참석하셔서 관련 분야 사람들을 만나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페이스북의 게이미피케이션 페이지 & 그룹에 가입하셔도 도움이 됩니다. 다 가입하시기 보다는 둘러보시고, 니즈에 맞는 곳 일부를 택하시면 좋겠네요.
교육게이미피케이션 포럼:https://www.facebook.com/groups/edugameforum
에듀게임 크리에이터: https://www.facebook.com/edugamecreator/
교육, 게임처럼 즐겨라: https://www.facebook.com/enjoyedugame/
GRN(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시면 좋습니다): http://gamification-research.org/
메일링으로 질문을 보내면, 세계 여러 곳에서 답글이 날라옵니다.
4. 대학원에서 공부
미국, 유럽쪽에는 박사, 포닥 과정이 많이 오픈되고 있습니다. 사람 찾는다는 메일도 자주 날라오고요. 국내에는 게이미피케이션을 전문으로 연구하는 교수들이 많지 않아서, 게이미피케이션을 연구실의 간판으로 내건 곳이 매우 부족합니다.
기능성게임(S/W형태의 게임 위주)을 연구하는 교수들은 그래도 숫자가 좀 되지만, 게이미피케이션을 중점으로 다루는 교수들은 손가락에 꼽을 정도입니다.
참고로 저는 강원대 시스템경영공학과 소속 교수이고, 게이미피케이션을 중점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제 백그라운드는 전자공학, 산업공학, 인지과학입니다. 산업계에서는 게임개발, 보안SW개발, 투자심사,IT컨설팅을 했습니다. 최근에 연구하는 내용은 "성인대상 교육에서 쓸 수 있는 범용게이미피케이션앱 개발, 상황적리더십 보드게임 개발, 게이미피케이션 ROI분석모델 개발"입니다.
제가 여기서 어떤 교수가 이 분야를 연구한다고 정리해드리기에는 좀 부담이 되네요. 검색엔진에 관련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분들이 그 분야를 연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숫자가 적습니다.
5. 국외 자료 찾기
구글에서 그냥 찾아도 검색이 되지만, 전문적인 사례들은 논문 형태로만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구글 스콜라를 이용하시면 국외에서 발표된 학술 사례 검색이 편합니다.
예를 들어, 관광분야 게이미피케이션 사례를 보시려면, “gamification tourism”이라고 검색하시면, 천개가 넘는 문헌이 검색됩니다. 일반 구글에서 검색하시면, 관련성이 낮은 블로그 & 광고글이 많이 결려듭니다.


내가 찍은 영상: https://youtu.be/J2D7o1F_yaE (50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