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은 대박이다

나는 올해로 6년째 영어교담이다.


초등 특성상 영어만 가르친다기 보다는

영어도 가르친다는 표현이 맞다.







내가 운영하는 제자들 모임 카페 메뉴다. 

담임을 할 때는 학년-반이 있다. 


제작년 학교 봉사 프로그램(초록우산)에서 받은 책 중에 

영어로 하는 칭찬 말이 있어서 

스룩에 저장해 두었다. 








영어 교담을 하면서

영어 책에 붙여 놓고,

영어 시간마다 학생들을 칭찬하며 연습했다.





그러다 "You belong!" 과 같이 한국 상황에 맞지 않는 단어들이 있는 것 같아서

학교 원어민에게 한국 상황에 맞지 않는 내용을 찾아주라고 했다.

(사진에서 지워진 부분이다)


칭찬에 대해 더 검색하려고

습관처럼 구글에

물어본다.


검색어는 '칭찬 교실 영어'.



그랬는데 대박 자료가 나왔다.








첫번째 자료는 교육부 정책 연구 자료다.

322쪽 한글 자료가 통째로 구글에 있었다.






차례를 살펴보니 상당히 유목화가 잘 되어 있다.





주소를 살펴보니 

어느 대학 평생교육원에서 탑재한 자료로 보인다. 

(검색창에 나오는 주소 앞쪽만 주소창에 넣어보았다)




두번째 자료는 한국 교총 자료로 보인다. 

역시 한글로 되어 있어서 나중에 2차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구글 검색은 1999년, 미국에서 연구년을 마치고 돌아오신 박남기 교수님께 처음 소개받았다.

그 때 학술지 위주로 검색이 되는 줄 알았는데,

15년 넘게 구글 검색은 내게 대박들을 가져다 주었다.



혹시 자신이 잘 이용하는 검색싸이트가 있는가

 "칭찬 교실 영어"로 검색해 보라.


어떤 결과가 보이는가?

거의 돈과 관련된 정보가 제일 위에 위치한다(아쉽지만).




구글은 내게 자유까지 준다.

(물론 새로운 속박이겠지만 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