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플러그드 SW교육 #3_라인디자인 하며 자동화 체험하기



 
라인디자인은 눈금없는 자와 컴퍼스만을 사용하여 각 변에 똑같은 개수의 점을 찍고, 점과 점들을 직선으로 연결하여 곡선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즘 컴퓨터 활용 교육의 강조로 학생들의 컴퍼스나 자를 이용한 작도능력이 떨어지고 있는데, 라인디자인은 학생들의 작도 능력과 예술적 감각을 신장시켜주는 동시에 자신이 언플러그드 활동을 작성한 디자인을 컴퓨터로 작성할 때 자동화와 시뮬레이션을 느끼게 해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활동 방법


1. 수직선 라인디자인 만들기

  1) 빈종이, 자, 컴퍼스, 필기도구를 준비합니다. 
  2) 빈종이에 서로 수직인 두 선분을 아래 그림과 같이 그립니다. 
  3) 각각의 두 선분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눕니다.
  3) 점가, 점나, 점다... 점 마끼리 선분으로 잇습니다.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2. 응용 라인디자인 만들기

  1) 기본 라인디자인 형태를 응용하여 여러 가지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아래와 같은 변형 수직선을 응용하여 곡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ict041.edunet4u.net/wt10025/a.html
 




3. 컴퓨터로 라인디자인 만들기


: 학생의 수준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라인디자인 한 알고리즘을 EPL로 구현하면 매우 좋은 언플러그드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1) GSP 프로그램으로 만들기

2) 한글 프로그램으로 만들기

3) 파워포인터로 만들기

4) EPL로 만들기 








활동TIP

* 저학년의 경우 세밀한 줄긋기보다는 간격을 많이 둔 줄 긋기가 적당합니다. 

* 직선을 그릴 때 만들어 지는 곡선의 아름다움을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손으로 그렸던 것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질 때 컴퓨터의 자동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 EPL 로 구현할 때, 사용되는 변수가 어려워서 학생의 흥미가 떨어질 경우 미리 프로젝트를 작성해서 리믹스(스크래치 경우)나 사본저장(엔트리 경우)을 사용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참고자료

1. 자동화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표현하여 인간이 처리하기 어려운 많은 양의 반복된 작업이나 시뮬레이션을 실시하는 것을 자동화라고 한다. 다시 말해 반복적인 일 처리를 컴퓨터 기술을 활용해 단순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2. 라인디자인의 예 (GSP 프로그램)
 










3. 학생 라인디자인 예시









출처: http://suwon-hwayang.es.kr/board.read?mcode=1418&id=6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