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우 굿바이 놀이는 초등학교 각 학년 영어 교과서 1단원에 있는 인사를 연습하기 위한 놀이입니다.
이 놀이는 수건놀이와 비슷한 형태로, 술래가 ‘헬로우’나 ‘굿바이’를 말하는 ‘조건’에 따라 놀이에 참가하는 반응을 ‘반복’해서 진행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진행한 후 놀이 속에 숨어 있는 ‘순차(순서)’와 ‘조건’과 ‘반복’의 원리를 찾게 하고, 이를 EPL로 변환하여 나타낼 수 있습니다.
활동 방법
1) 사진과 같이 책상을 뒤로 밀추고 교실 바닥에 앉게 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발화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2~3개의 원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2) 술래가 된 학생은 반시계방향으로 돌면서 자기 앞에 있는 학생의 머리나 어깨에 손을 가져다 대면서 “Hello”라고 말하며, 다음 학생에게 갑니다.
3) 다음 학생에게도 2)번을 반복해서 말합니다.
4) 술래가 다음 술래로 지적하고 싶은 학생에게 머리나 어깨에 손을 가져다 대면서 “Good Bye” 말하며, 원을 따라 돌아서 자신이 지적한 술래의 자리에 앉습니다.
5) 앉아 있는 학생들은 술래가 “Hello"라고 말하면 그대로 앉아 있지만, 술래가 "Good Bye"라고 말하면 곧바로 일어나서 술래의 몸을 터치합니다.
6) 5)활동이 성공하면, 이전 술래는 또 다시 술래가 되고, 성공한 학생은 앉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황에 따라서 터치된 이전 술래를 원 가운데에 위치시켜서 한 판을 쉬게 할 수도 있습니다.
활동TIP
* 혼성으로 할 경우, 장난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성별을 나눠서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장난이 심한 학생이 있는 경우, 예의 주시해서 볼 것을 권장합니다.
* 게임을 시작할 때, 술래는 순서대로 학생을 터치해야 하면서 가야 하며, 어떤 조건이 있는지, 그 조건에 따라 자신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든 학생이 알 수 있도록 합니다.
* 고학년 학생의 경우 활동 설명 이후에 EPL 프로그램 블록을 칠판에 제시하여 술래의 경우, 앉아 있는 학생의 경우로 나눠서 게시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1. 게임속의 알고리즘
소프트웨어교육연구소 소장 송상수선생님에 따르면 언플러그드 활동을 컴퓨터과학개념 중심, 알고리즘/프로그래밍 중심, CT사고력 중심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눕니다. 게임속의 알고리즘은 프로그래밍 중심에 해당하는 언플러그드 활동입니다.
출처: http://www.slideshare.net/gisikin
2. 헬로우 굿바이 게임을 통해서 길러줄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은?
간단한 수준의 알고리즘 내용 안의 ‘순차’, ‘조건’, ‘반복’입니다. 술래는 순서대로 학생의 머리나 어깨를 터치하며 시계반대방향으로 돌게 됩니다. 술래와 술래가 아닌 학생은 술래가 ‘Hello’를 말할 때의 조건과 ‘Good Bye’를 말할 때의 조건을 각각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게임 내에서 반복적으로 수행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알고리즘 내용 안의 ‘순차’, ‘조건’, ‘반복’을 경험하게 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