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1학년생이 그린 사다리게임)
사다리타기 게임(사다리게임)은
제비를 뽑을 때 흔하게 사용하는
게임이다.
사다리게임에도
스크래치, 엔트리와 같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의
4요소가 놀랍게 들어 있다.
순차, 반복, 조건, 함수.
그 4요소가 어떻게 들어 있을까?
순차.
사다리게임은 위에서 아래로 순서대로 내려오는 게임이다.
반복.
순서대로 내려오기를 다음 '조건'에 의해서 반복해서 진행한다.
조건.
사다리게임의 가장 묘미는 '조건'에 있다.
사다리를 내려올 때 다른 가지를 만나게 되면
그쪽 가지로 간다는 조건이다.
함수.
사다리게임을 하는 사람은 위 3가지 요소 순차, 반복, 조건 한 1세트로 진행한다.
우리는 사다리 게임 순서를 정하고 나서
제일 첫 사람이 완료되면 다음 차례 사람에게 말한다.
다음은 "네 차례야"
다음 사람은 앞 사람이 진행한 '순차, 반복, 조건'으로 구성된
한 세트 (함수라고함)를 진행하게 된다.
이런 언플러그드 활동은
사다리게임 교구를 활용하면
자동화까지 누릴 수 있다.
가령 공을 위해서 아래로 떨어드리는 형태다.
(교구가 있을 것 같은데, 아직 찾지는 못했다)
6살 유치원생도 할 수 있을 만큼
매우 쉽고 재미있는 사다리게임을
언플러그드 소프트웨어교육으로 체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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