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플러그드 SW교육 #1_눈치게임하며 순서(순차) 익히기







눈치게임을 하면서 SW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계적인 절차를 의미합니다.

요리법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령, 라면 조리법과 같습니다




단계적인 절차를 따라하면 요리가 만들어지듯이 

알고리즘도 단계적인 절차를 따라 하면 

주어진 문제의 답을 풀게 됩니다





알고리즘에서는 이것을 순차’라고 합니다. 


순차를 가르치기 전에 

눈치 게임을 먼저 하면 학생들이 더 잘 이해하게 됩니다




참고영상입니다.

360도 영상이라서 크롬 브라우져로 보면 주위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활동 방법입니다. 
 

1)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은 좌석이나 바닥에 앉습니다.
2) 교사 혹은 진행자가 시작(다른 약속된 말)” 이라고 말하면, 눈치를 보는 학생이 이라고 외치며 일어납니다.
3) 다른 학생이 라고 외치며 일어납니다.
4) 순서대로 일어 날 때, 혼자 일어나지 않고 두 명 이상이 일어난 경우 탈락하거나 벌칙 포인트를 받게 됩니다.
5) 마지막 2명이 남게 되면, ‘가위, 바위, 1등을 결정합니다




활동에 필요한 TIP입니다. 

* 학생들이 익숙해지면 하나, , 으로 진행되고, 역순으로 진행해도 됩니다.
* 순서가 있는 달이나 요일을 사용해서 해도 됩니다.
* 수업을 진행하는 상황에 맞게 변형해도 됩니다. 가령, 일어나기 어려운 경우 손을 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모두 고개를 숙이게 한 후 소리만을 듣고 고개를 들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 게임에 익숙하기 전에는 탈락한 학생을 따로 분리하여 진행하고, 학생들이 게임에 익숙해지면, 탈락한 학생도 탈락포인트를 가지고 모든 학생이 게임에 참석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한번 틀린 경우 오른손으로 머리 옆에 동그라미 그리며 게임하기. 두 번 틀린 경우, 한번 틀린 경우 동작과 함께 왼손도 머리 옆에 동그라미 그리며 게임하게. 세 번 틀린 경우, 한번 틀린 경우와 두 번 틀린 경우에 더해서 혀를 빼고 게임하기. 네 번 틀린 경우, 위 세 개에 더해서 고개 흔들며 게임하기로 하면 좋습니다



그렇다면 알고리즘이란 무엇일까요? 


알고리즘이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방법 및 절차. , 일이나 문제의 해결법을 순서대로 잘 나열해 놓은 것을 말합니다.



  




알고리즘은 컴퓨터 프로그램에 들어가기 전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눈치게임을 통해서 길러줄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은 

순차적 개념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게임 초심자의 경우, ‘순차적 실행순차입니다. 학생들은 순서에 따라 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순서에 대해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학생들이 게임에 익숙하게 되면, 학생들은 조건반복에 대해 익히기 됩니다. 자신이 한 번 틀린 경우라는 조건에 대해서 학생들은 그 다음 게임을 할 때마다반복해서 일정한 벌칙을 수행하는 반복을 행하게 됩니다.



다음 여러 참고영상들을 참고 하세요.


최만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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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플러그드 SW교육 #11_골드버그 장치로 자동화 체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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