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 미래교육 #1_교육은 미래를 준비하는 것





교육은 미래를 준비하는 것




교육이란 무엇인가?



이 고민은 1998년 교대에 들어가서면서 부터 근 20년간 나의 고민입니다.


이 고민은 2002년 초등 현장에 와서도 늘 해결되지 못한 나의 짐이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 보는 교육은 교장 교감선생님의 행정가의 결정에 많이 의지하는 듯 보였습니다.


교육장이 누군가, 교육감이 누구며, 교육부장관 스타일에 따라 교육이 달라짐을 보았습니다.





결국 나는 교육행정 전공 대학원에 들어가서 교육인류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습니다.


석사 공부를 하며,



교육은 교육행정가의 결정이며,


교육행정가는 자신의 철학에 따라 결정을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렇다면 그 철학, 교육행정가의 교육철학은 무엇인가 라고 생각해


박사과정을 교육철학 전공으로 5년간 공부를 했습니다.





5년동안 영국 교육철학 원서를 보면서 느낀 점은


과거든 현재든 교육에 대한 견해가 어떠하든지


그리스 시대부터 ‘교육은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나의 관심은 미래사회 미래교육으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미래가 오고 있을까요?





---



이 글은 미래사회와 미래교육을 준비하며 

느낀 점을 자유롭게 연재형식으로 쓴 글입니다. 



나는 2015.10.10.부터 




다양한 미래 사회 미래 교육 자료를 

유투브 영상 - bit.ly/tfhnbox


오프라인 영상 - bit.ly/swebox


허브 - bit.ly/tfhnhub



에 모아두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