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플러그드 SW교육 #10_도미노 게임으로 순차 자동화 디버깅 체험하기






도미노.



도미노 게임으로

SW교육에 필요한 코딩 요소를 체험할 수 있다.



원래 도미노 게임은 다른 뜻이고,

도미노에 여러 뜻이 있지만,



이 글에서는 그냥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도미노 현상에 한정하여 설명한다.




먼저 '순서'에 따라 세운 다음

한쪽 끝을 무너뜨리면 '순서'대로 '차례차례' '자동'으로 무너진다.





학생들은


순서대로 도미노를 만들면서 '순차'를 알게 된다.


자동으로 무너지는 도미노를 보며 자동화를 알게 된다.


중간 중간에 무너지지 않는 도미노를 다시 고치며


디버깅까지 체험할 수 있다.




컴퓨터로 구현하면 간단한 일이지만


실제 만들려면 쉽지 않다.




학생들은 도미노를 만들며


컴퓨팅을 직접 체험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중력 덕분이지만 말이다.





여담이지만,


계이름을 말할 때 도미는 아닐 것이다(도미노)


도레미 순서가 맞을 것이다.


컴퓨터는 도!미!와 같이 띄엄 띄엄 작동하지 않는다.







===


언플러그드 SW교육 #11_골드버그 장치로 자동화 체험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