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624_오조봇활용 SW교육 강연@공주교육지원청 후기 - 아이는 온 마을이 키운다.

2017. 6. 24. 공주교육지원청



오조봇활용 SW교육 강연이 있었다. 



충남북권 SW교육 선도학교 선생님, 방과후 선생님들이 모였다. 






아쉬움이 큰 어제 홍성 강연을 마음에 둔채 


오늘 공주 강연은 전날 꿈에서도 


당일 아침 시간에도 강연안을 고치면서 준비했다. 




강의안은 bit.ly/sw170624 로 공유했다. 


3시간 강연에 180쪽 되는 강연안을 빡빡히 준비했다. 













페친 선생님이 보내준 사진이다. 



선생님은 이렇게 나를 보셨구나. 














강의전 2시간 전에 도착해서 


아무도 없는 강의실에서 인증 사진을 찍었다. 












숙소에서 강의장 가는 거리 2Km로 되지 않았다. 



공주산성 앞에 자리잡은 공주교육지원청이 마치 의병 모임장소 느낌이 들었다. 















강연장으로 향한다. 













오래된 다리가 마음에 들었다. 












공주의 멋을 살린 공주교육지원청 정문이다. 












강연장에 도착해서 현장감을 느낀다. 


늘 신경을 쓰는 장소는 어디에 카메라를 둘까다. 













교육청 옆에 공주중이 있다. 


토요일에도 야구 연습이 한창이다. 













1952년부터 내려온 교육장님들의 모습 













강연에 필요한 구글드라이브에 접속이 안 된다. 



다행히 구글 프리젠테이션은 접속이 되었다. 














3시간의 강연을 어떻게 충실하게 올릴 것인가??!!





나는 강연중 어느 질문이나 하실 수 있도록 


아무 질문을 구글 설문 형식으로 준비했다. 


주소는 gg.gg/q170624  다. 



질문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설문 결과를 gg.gg/a170624 로 공유했다. 











첫번째 시간 강연 영상이다. 


첫번째 시간은 미래사회 미래교육에 대해 개관했다. 









두번째 시간 강연 영상이다. 


SW교육의 목표 방법 내용에 대해 말씀 드렸다. 












세번째 시간 강연 영상이다. 



오조봇 활용 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팁을 말씀 드렸다. 












페이스북 라이브로 2시간 30분을 통으로 진행했다. 



강연시간 나머지 30분은 자유로운 질의 응답을 했다. 












강연 중 많은 인싸이트를 얻고 


밝은 모습으로 다시 인증 사진을 찍는다. 















이번에는 선생님께서 좀더 멀리서 찍어주셨다. 












초빙해준 다빈치 연구소 선생님과 함께 찍었다. 



오늘이 인연이 되어 계속 배우며 도와드릴 것을 말씀 드렸다. 















온 마을이 키운 박찬호 선수를 보며 



아이는 온 마을이 키운다는 아프리카 속담을 생각한다. 






방과후 선생님, 학부모님, 학교 선생님 모두가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를 함께 준비하길 더욱 소망한다. 






이를 위해 더욱 공유해야 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