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629_오조봇활용 영재학급 수학 수업 후기

2017. 6. 29.


나는 유안초등학교 영재학급 운영교사다.


영재학급을 운영하며,


4학년 영재 수학 수업을 지도하는데,


오조봇으로 수학 길이와 각 개념을 탐구하는 수업을 진행했다.





수업 교재 다.




학생이 수업시간 적은 내용이다.








수업영상이다. 







페이스북 라이브 수업 영상이다. 






학생들은 

1. 오조봇에게 별명을 지어준다면 무엇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오조봇
멸명
로봇청소기, 오조, 카멜레온, 파레트, 랜덤로봇, 호두, 똑똑한 쥐, 오봇, 무지개, 바보, 오조코드, 선봇, 따라쟁이, 변덕쟁이, 햄찍이, 레인보우

2. 오조봇의 오조는 무슨 뜻일까요? 추측해 봅시다.

오조봇
이름 뜻
작다. 다섯 개의 기능, 밑에 다섯 개의 센서, 랜덤, 오징어소리 로봇,



라고 이야기했다. 






다른 나라에서 몇 년 전부터 코딩교육에 사용된 교구를 


수학 영재 수업에 활용할 수 있어서 좋았다. 


아이들이 로봇과 함께 체험한 길이와 각도 개념이 평생동안 남길 소망한다.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는 로봇과 함께 살아갈 미래가 될 가능성이 많이 때문이다. 






아래는 활동 사진이다. 







90도 테스트 후 45도를 테스트하고 있다. 









직접 각도를 재어가며 테스트 한다. 











더 작은 각을 테스트하고 있다. 








줄 모양이 엉성하지만 탐구심이 느껴진다. 









각을 기록해 가면서 테스트 한다. 









역으로 센서를 재어 테스트 하려는 학생이다. 








2mm 를 테스트하고 있다. 










2mm 까지 테스트 한 것을 기록했다. 








다양한 선들 









길이의 두번째 미션인 


오조봇이 유턴을 하지 않는 가장 두꺼운 선을 테스트 하고 있다. 









얇은 선을 테스트하고 있다. 









다양한 선을 테스트하고 있다. 










학생들의 테스트 한 모습을 칠판에 담았다. 






시간이 더 주어진다면 각 색에 따라 각도와 길이를 


오조봇이 어떻게 달리 반응을 할런지 민감하게 테스트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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