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ck Ma(2018). Meet the Leader with Jack Ma @World Economic Forum. 2018. 1. 24. 영상 연수 후기

2018. 6. 2.


제주 영재 워크숍 오고 가는 비행기에서

유튜브 영상으로


알리바바 CEO Jack Ma의 Meet the Leader with Jack Ma 란 제목의 World Economic Forum 영상을 보았다.



2018. 1. 24. 올라온 영상이다.


주소는 https://youtu.be/4zzVjonyHcQ










영어교사 출신 CEO라고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 그의 철학과 미래사회 및 미래교육에 대한 혜안을 생각하는 좋은 기회 였다. 

비행기에서 기록한 후기다. 





1차 글로벌화는 제국이 했다면
지금 글로벌화는 기업이 한다



모바일폰 하나로 글로벌 구매판매가능
비밀번호 없이


불평말고 기회를 잡으라



나는 십년 후를 생각했다
십년 후 내게 벌어질 일
십년 후가 되어도 벌어지지 않아도
계속 생각했다



AI가 일을 대신하는 세상에
서비스 사업은 기회가 될 것이다

자선 구제는 세상을 많이 바꿀 수 없다
그러나 철학은 가능하다

철학적 마인드를 가지고
비즈니스 스킬로 일한다

처음 기업을 시작할 때 부터
세상을 위한 씨를 심어라

계속되는 구직 실패속에서도
나는 이것은 나를 위한 훈련코스라고 믿었다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대학원을 졸업하고
6년간 교직를 했다
5년 후 최고의 교사가 되었다

그후 알리바바를 운영하며
경험과 실패를 공유했다



성공하기 원하는가?
다른 사람들의 실패에서 배우라
성공담에서 배우지 말라

알리바바는 천 번의 실수를 했다

기술은 사람들을 가능케해준다
삶을 좋게 한다

컴퓨터는 사람보다 스마트하지만 현명wise하지 않다

스마트한 사람은 다른 사람이 못 본 것을 볼 수 있다
현명한 사람은 한쪽눈이 안 보이는 사람처럼 행동한다

스마트한 사람은 뭘 해야 할런지 알지만
현명한 사람은 뭘 않했는 지 안다


리더쉽- 자신의 본성을 알고, 긍정적으로 훈련한다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남에게 불평하지 않는다
나중에 실패할 때 보기 위한 영상 자료를 계속 남긴다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나보다 스마트한 사람을 데리고 오면 된다

교사는 언제나 학생이 더 좋게 될 것이라고 믿어야 한다

현재 교육 방법을 바꾸지 않으면 30년 후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왜냐하면 지금 교육방법은 백년 전 방식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학생을 기계보다 더 똑똑하게 가르칠 수 없다
기계가 하지 못 한 독특함을 가르쳐야 한다

가령 가치, 신뢰, 독립적 사고, 팀 워크, 타인 배려와 같은 소프트 지식 영역과 스포츠, 음악, 미술, 예술 등 기계가 하지 못 하는 것이다

좋은 것을 해야 하는 마음과 책임감을 기업인으로서 가지고 있다



11월 11일 싱글데이에 1초동안 걸리는 트래픽을 시험했다

사장이 움직이는 회사가 아닌 시장이 움직이는 회사가 되게 한다
환경 파괴는 인간의 욕망에 의거한다

인간은 지금까지 인간의 내면을 보지 않았다 내면을 못 보면 현명해지지 않다.
요즘 빅데이터가 인간의 행동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있다

기계는 인간의 얼굴의 움직임을 보고 인간의 내면을 말해준다


중국 철학은 내면을 강조한다

하루에 세 번 내면을 만난다


우리의 마음과 우리의 노하우 우리가 믿는 것을 고쳐야 한다
교육 다음 30년은 이것을 강조해야 한다


내가 어떻게 발전하느냐구요?
나를 동기부여해주는 사람을 찾습니다


좋은 리더는 존경과 신뢰 감사 사랑깊은 충고를 준다

내가 내 자리를 포기하면 모두 무너져서 쉬지 못하고 있다

많은 시간 생각하는 시간을 보낸다



ㅡㅡㅡㅡ


기술이 가속화 될 수록 인문학이 필요하다고 강하게 느낀 시간이었다. 


아래는 영상 스크린 샷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