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9. 23.
작년? 구입한 라이베리3를 교실에 설치하려 했다.
집 컴퓨터에 장비가 충분하지 않아서 교실에서 진행했다.
다행히 교과전담시간이여서 진행할 수 있었다.
나는 https://kgu0724.tistory.com/10 사이트를 보고 진행했다.
https://www.sdcard.org/downloads/formatter/eula_windows/index.html 에서 SD 카드를 포멧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고,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raspbian/ 에서 라즈베리파이 이미지를 다운로드 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files/latest/download 라즈베리파이 이미지를 설치할 프로그램을 받았다.
교실에 라즈베리를 설치한 이유는 오브젝트 블럭스 정보를 모니터로 크게 보려 하고, 평소에 학생들에게 검색을 하게 하거나 코딩을 하게 하는 목적이었다.
가장 큰 이유는 컴퓨터 운영체제가 윈도우만 있지 않고, 맥, 리눅스 등 다양하다고 알려주고 싶었다.
설치 후 한글 설정은 https://cccding.tistory.com/96 사이트를 보고 마무리 했다.
작년? 구입한 라이베리3를 교실에 설치하려 했다.
집 컴퓨터에 장비가 충분하지 않아서 교실에서 진행했다.
다행히 교과전담시간이여서 진행할 수 있었다.
나는 https://kgu0724.tistory.com/10 사이트를 보고 진행했다.
https://www.sdcard.org/downloads/formatter/eula_windows/index.html 에서 SD 카드를 포멧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고,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raspbian/ 에서 라즈베리파이 이미지를 다운로드 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files/latest/download 라즈베리파이 이미지를 설치할 프로그램을 받았다.
교실에 라즈베리를 설치한 이유는 오브젝트 블럭스 정보를 모니터로 크게 보려 하고, 평소에 학생들에게 검색을 하게 하거나 코딩을 하게 하는 목적이었다.
가장 큰 이유는 컴퓨터 운영체제가 윈도우만 있지 않고, 맥, 리눅스 등 다양하다고 알려주고 싶었다.
설치 후 한글 설정은 https://cccding.tistory.com/96 사이트를 보고 마무리 했다.
마이크로SD 카드를 포멧하는 장면
포멧이 완료되었다.
이제 라즈베리 운영체제 이미지를 마운트한다.
완료
라즈베리를 연결하고
구동하니 된다.
지역설정을 한다.
이때 중요한 점은 와이파이 설정을 한국으로 하지 않는 점이라고 들었다.
비밀번호를 정한다.
디스플레이 설정을 하고
와이파이 설정을 한다.
라즈베리파이에 와이파가 되니 좋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한다.
언어를 설정한다.
한국어가 없어서 나오는 화면이다.
마인크래프트도 있다.
한국어를 받는 화면이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있다.
스마트폰 테더링 실험이다.
한글을 설치하는 중
다시 연결한다.
한글이 설치되었다.
이 때 한글을 설치하는 명령이 새롭게 업데이트가 되었는데
그것으로 해야한다.
나는 그 점을 모르고 두 번 설치를 다시 했다.
개발에 있는 프로그램
인터넷으로 크로미움을 쓴다.
게임 프로그램
보조프로그램
이제 한글이 나온다.
컴퓨터 시간에 할 내용도 나왔다.
개발 프로그램
오브젝트 화면을 보여준다.
세로로 찍은 모습
교실 온도를 라즈베리컴퓨터로 보여줄 수 있어서 행복하다.
컴퓨터 운영체제는 윈도우가 전부라고 생각할 수 있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운영체제를 소개해서 더욱 기쁘다.
삶 또한 그리 할 것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