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 후기 - 실리콘밸리 스타트업과 우리 교육의 차이점 @허양일 유니콘네크워크 대표 - 인사이트가 쏟아졌다. 잉여의 중요성






2019. 11. 9.


발표를 하러 간 곳에서 대박 강연을 들었다.


허양일 유니콘 네크워크 대표의 강연이었는데, 15분 이내 강연 내내 인사이트가 넘쳐났다.


강의안은 공유된 전체 강의안에서 대표님 부분만 발췌한 http://bit.ly/2r0jXhv 다 (공유허락을 해주신 대표님 고맙습니다.)


강의 영상은


https://youtu.be/LNidRv9XHuU 인데 역시 허락해주셔서 게시한다.







강의 내내 쏟아져 나오는 인사이트에서


내가 교육할 때 가져야 할 마음을 생각했다.


쏟아지는 인사이트를 정리했다.



  1. 학습은 스스로 흥미가져서 배워야 한다. 부모의 편견을 깨야 한다. 
  2. 교육이 아니라 환경이 사고방식을 차이를 만들어 낸다. (지금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작은 노력을 하고 성과를 내는 선순환을 낸다) (작은 것 하나라도 데이터를 모으고 있었다; 넷플랙스 초창기 엑셀로 데이터 모음) (이네들은 '원인'과 '결과'로 생각한다. 원인과 결과를 찾아오는 교육) (어릴 때 부터 판매하는) (허름한 초기 환경은 한국과 같지만 자라온 환경이 다르다- 그방법이 무엇일까? 자녀에게 잉여시간을 주는 것이다. 자기가 뭔가 스스로 해볼 수 있는 시간을 준다. ) (한국은 일본식처럼 메뉴얼로 준다. 정답을 주고 찾아가는 길을 준다. 뭐든 것을 스스로 해보게 하는 체험이 중요하다)  
  3. 현실적으로 교육을 선택할 때 나은 기준은 아이의 한계를 우리 기준으로 만들지 말라. (20년 뒤에는? 스포츠경기를 하면서 문제해결력을 느낀다. 사고를 하게 된다. 게임도 역시다. ) (현재 대세를 보는 것이 아니라 다가올 것을 봐야 한다) 
  4. 실제 해본 역량을 키워야 한다. 



아래는 의미있었던 내용을 강의안에서 발췌했다.























































































영상과 강의안 공개에 대한 메일 물음에서 허양일 대표님은 


스타트업 강의를 할 때 눈에 보이는 커다란 외국 기업의 행보를 쫓는 한국 기업의 사고방식의 문제가 한국 교육에 대한 고민으로 이어졌고, 해외 교육을 자연스럽게 한국 교육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관심이 있다고 첨언해주셨다. 


글로벌에 관심을 갖고 한국에 의미를 두는 그의 행보에 성원을 보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