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714_구글 클래스룸 세팅하기 - 초등에선 Too much 느낌

2019. 7. 14. 


구글 클래스룸을 세팅하며 테스팅했다. 


구글 클래스룸은 학생의 학습 상황을 교사가 편하게 볼 수 있는 학습 관리 시스템이다. 


몇 년전부터 관련 포스팅을 봐서 작동 방법은 익숙했지만 


상당히 세련되어서 신기한 반면, 


초등에서 잘 사용되려면 어떤 이슈가 있나 생각한 기회였다. 







먼저 일반 구글 아이디로 들어갔다. 








일반 구글 아이디도 클래스룸을 활용할 수 있기는 한다. 








하지만 학교에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구글 에듀로 들어왔다. 









학급 학생들을 일괄 업로드하려 했다. 








쉽지 않았다. 









결국 추가 방식으로 한 땀 한 땀 추가했다.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면 되겠군 이라고 생각했다. 









모든 학생을 추가한 후 


다시 한 땀 한 땀 비밀 번호를 세팅했다. 









다음은 수업 만들기 차례 


구글 에듀에 있는 교사 아이디로 수업을 만든다. 








일단은 작동 방식을 알기 위해 영타 연습 과제로 시작하려 한다. 










수업을 만든 후 과제를 만드는 화면이다. 









이런 형태로 나오는 구나. 










이제 학생을 추가할 차례


코스페이시스Edu와 같이 학생이 코드를 입력해서 들어올 수 있지만 


일단 최대한 미리 준비하는 취재로 학생을 


또 역시 한 땀 한 땀 추가했다. 








마지막 학생까지 추가하려는 모습 










학생의 계정으로 들어가니 이런 메시지가 나왔다. 








학생 계정 모습 










학생과 교사를 선택하라고 한다. 









수업 코드를 받아서 들어갈 수 있는 형태다. 









학생이 보는 수업 모습 









과제를 완료를 표시하게 되어 있다. 








여기서 기록을 확인할 수도 있고 










학생은 다양한 구글 툴로 교사에게 제출하게 된다. 








교사 화면이다. 


할당 된 학생의 모습이 보인다. 












학생의 과제 모습 









학생에게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자주 사용 댓글 추가 모습 








성적 모습 









반환 하는 기능도 있고 









의견 저장 모습 










학생과 채팅할 수 있는 모습



서구의 경우 초등학생도 교과 전담 교사가 많기에 이런 플랫폼은 상당히 잘 쓰일 듯 하다. 


하지만 한국 초등학교 상황에서는 고민이 필요할 듯 하지만 


인사이트를 받고 잘 사용하면 좋을 듯 하다. 



계속 사용하며 인사이트를 기록하고 공유하려 한다. 







---
구글 클래스룸 관련 글

1. 190714_구글 클래스룸 세팅하기 - 초등에선 Too much 느낌

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