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216 위두랑 활용하기 첫시간 수업 The 1st class of Wedorang



2019. 12. 16.


2016, 2017년 디지털교과서 강사 교원을 하면서 위두랑의 불편함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저번주 ICT활용 미래교육 역량강화 교원 연수에서 위두랑을 다시 접하게 되었다. 


그곳에서 만난 강사님에게 위두랑의 장점을 듣고 


오늘 다시 테스팅하게 되었다. 










테스팅하며 찍은 편집 영상이다. 



툴활용 수업을 진행하면서 나는 늘 학생들의 감을 믿고 따라가는데 


흥미로운 점은 학생들이 


"좋을 것 같아요."


"일단 한 번 해봐요."


라고 말한 점이다. 





디지털 툴에 익숙한 학생들은 자신의 아이디로 쉽게 위두랑에 가입하고 


과제를 냈다. 


그 외 다양한 활동을 했다. 






디바이스 권한 충돌로 상당히 애를 먹고 포기하고, 


다른 LMS 툴을 찾고 있었는데 


오히려 위두랑이 상당히 괜찮다는 점을 역으로 알게 되었다. 





물론 데이터 씽크 과정이 생각(다른 사설 서비스)보다 느리고, 


초심자에게 너무 많은 서비스로 혼동이 되는 면이 있지만


익숙해지면 


학생의 결을 증폭시킬 수 있는 툴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계속 테스팅하며 그들의 결을 지켜볼 생각이다. 



일단 오늘 테스팅하며 드는 생각은

1. 씽크가 약간 궁뜬다. 학교 AP가 느려서 그럴까? 디바이스단에서 혹시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2. 학생을 학급부운영자로 추가할 경우 학생의 이름이 '###선생님' 으로 변경되는 이슈를 해결할 수 있을까?

3. 위두랑 메뉴얼이 현재 A4로 뽑으면 너무 작게 나온다. A4로 뽑을 때 3단으로 배열되어 학생과 편히 볼 수 있도록 편집해야 겠다. 학생과 함께 볼 수 있는 튜토리얼 영상 (3분정도)이 있으면 좋겠다.

4. 모바일 배너 미리보기를 위두랑 PC버젼에서 볼 수 있을까?

5. 과제방에 공유방에 자료를 올리도록 하는 과제를 내준다고 할 때 공유방과 과제방이 연동되어서 공유방에 자료를 올리는 것을 과제방에서 학생과 교사가 볼 수 있으면 좋겠다.

6. 과제열람 명단에서 학생의 이름과 제출 유무가 띄여쓰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현제는 '홍길동제출' '홍길동미제출'로 보여서 헷갈린다. 아니면 제출 유무 폰트 색이 학생 이름 색과 다르면 좋겠다.

7. 학생 평가를 상/중/하 세 단계로 간단히 하거나 P/F로 두 단계 혹은 '교사 확인했어요' 라는 간단히 할 수 있으면 좋겠다. 물론 평가 작성시 별로 하면 되는데 지금은 별 다섯개가 기본이라서 웬지 별 한 개, 두 개 , 세 개로 하면 평가를 덜 줄 수 있는 느낌이 들었다.

8. 글을 읽은 학생의 명단이 나오면 좋겠다. 최소한 공지사항 글이라도 글을 읽은 학생의 명단이 나오면 좋을 듯 하다. 아니면 좋아요 피드백과 함께 읽었어요 피드백이 있으면 좋겠다.



고맙게도 디지털교과서 강사교원 커뮤니티에 관련 말씀이 올라왔다.


함께 게시한다.








관련 재답글도 함께 올린다. 







---
최만드림 디지털교과서 관련 글


댓글